Ⅰ. 개요
사회과교육뿐만 아니라 도덕교육전반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표면적으로는 가치명료화, 콜버그의 인지발달론적 접근이 비판을 받고 이후 인격교육, 친사회적 행동, 타인보호와 감사의 윤리 등 시민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도덕교육이 강조되는 것
귀납적 방법(inductive method)
특수한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그것들에 공통되는 보편적 법칙을 찾아내는 것이 귀납법의 본질이다. 다시 말해서, 귀납법이란 관찰된 개개의 사례(사실)를 총괄하여 그러한 특수 사실로부터 일반 정리를 끌어내는 방식으로서, 특히 이론적 순수과학적인 경향이 짙은 독일경
접근과 질적 접근은 교육연구의 대상에 대하여 근본적인 가정을 달리한다. 즉, 교육현상이 자연과학적 연구대상인 자연현상과 그 기본 특성이 같은가 다른가에 관한 문제로 귀결된다. 양적 접근에서는 교육현상이 자연현상의 성질과 기본적으로 같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질적 접근에서는 성질이 다르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주요 특성으로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개념
종단연구는 한 연령층의 아동을 어느 시점에서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시간 또는 연령의 변화에 따라 각종 변수의 변화 상태를 파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주요 특성으로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
귀납적인 접근과 과거에 일어난 것뿐만 아니라 모든 부정적인 사건이 이론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을 상세하게 필요로 한다. Hazop는 전형적인 상향식 기법이어서 이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
• 귀납적인 접근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 잠재적인 위험 탐색이 철저하다는 것을 보장하
, 이론이 위에서 밑으로 적용된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경험하는 실제의 이론적 해석을 시도한다. 또는 양적 연구가 연역적 접근을 취하는데 비해, 질적 연구는 귀납적접근을 취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양적조사에서의 접근자세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