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적인 리터러시는 문자언어를 읽고/쓸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어지고 있지만, 이 범위를 좀 더 확장시켜보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다. 즉, 문자언어라고 한정된 전통적인 리터러시 개념을 사회환경(상황)의 변화와 사회(표준)언어의 변화라는 2가지 축으로 다
보통 리터러시(literacy)는 문해(식자 識字)를 의미하는 읽고 쓰는 능력으로 번역되는데, 이 말은 리터러시의 의미를 표면적으로 이해한 것이다. 리터러시는 가장 넓게는 구전문화(orality)에 대한 문자문화를 의미한다. 즉, 리터러시는 문자를 매개로 하는 문화의 총칭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OED에 따르
기존 시각 자료의 디지털화
1) 오디오 북
정의: 귀로 듣는 책, 혹은 귀로 읽는 책을 뜻함.
기존에도 테이프리코더나 콤팩트디스크(CD)를 통해 유명한 성우의 음성으로 시(詩)를 녹음해 듣는 경우는 있었으나, 대중적인 기반은 얻지 못하였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듣는 책'의 개념
Ⅰ. 텔레비전 리터러시교육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은 각 나라마다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다. 다양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을 개괄하기보다는 외국의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내용과 방법, 우리나라에서 제안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과정 방안을 검토하여 포괄
1. 들어가며
현재 교육매체에 관련된 용어들은 비획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용어 이해와 사용에 있어 많은 혼돈을 주고 있다. 용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려면 용어 정의에 대한 학자들 사이의 차이를 익혀야 하는 실정이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문적으로 교류할 때도 상호간의 의미상의 오차가
Ⅰ. 서론
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인 교육
리터러시)을 극복하고, 텍스트-이미지-사운드의 통합적인 지식과 정보 형태(multi-media)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행 능력과 비판적 판단력, 참여적 활용 능력을 가르치고 배우는 멀티-리터러시 교육과정이 시급히 구성되어야 한다.
이제는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단선적 작용만으로 되는 것이
리터러시, 사회문화적 리터러시, 멀티리터러시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적 다문화 가정의 특징은 소수자인 이주여성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이들이 사용하는 제1 언어, 제2 언어와 그 문화에 대한 관심보다는 한국어와 해당 자녀들의 한국어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이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플레이하고 소통하며 협력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전자매체를 활용한 놀이는 아이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도구와 인터넷 환경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멀티터치 기능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습 과정에서의 상호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
주의 산만: 태블릿은 다양한 유혹(게임, 비디오 등)이 많아 유아들이 학습 목적보다 다른 용도로 사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시간 관리 필요: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것은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