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무가란 굿거리 가운데서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무속의식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원래 나라 무당이라 할 수 있는 사람이 국중대회 에서 부르던 건국서사시가 (나라의 시조를 섬기던 노래)가 통치방식이나 유교, 불교에 근거 둔 중세
Ⅰ. 무가의 개념
1.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무가의 정의와 종류
1. 정의
무당(굿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사제자, 목사, 스님과 구별되는 엑시타시 상태에서 신령과 직접 교섭하는 무당)이 굿(제의적, 의례행위의 포괄적 개념, 제의적 기능)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구비전승)
2. 무가의 종류
1) 서정무가
서울 열두거리 굿, 노랫가락이 대표적,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창작)이며, 독자이며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작의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개방
.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에서 구연하는 음악적 사설이나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
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무가를 대표하고 있는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유형의 서사무가가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전승되고 있다는 사실은 역시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출생해서 살아가는 일과 죽음이었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구연방식은 구송창(口誦唱) ․ 연희창(演戱唱)의 두 가지가 있다.
구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