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상의 개념
불상은 좁은 의미에서는 부처님 즉, 진리를 깨닫고 최고의 경지에 이른 부처의 형상만을 의미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사찰에서 봉안하고 있는 각종의 보살상과 나한상 및 불교의 수호신인 신중상등 불교 상형(像形)의 모든 조각물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여래상, 보살상, 신중상
불교불상의 정의
불상은 불교 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인 불타를 시각적인 조형매체로 표현한 조각상을 말한다. 불타는 출가하여 개인적인 수행을 거듭한 뒤 스스로 진리를 깨달은 각자(覺者)를 의미한다. 결국 불상은 불교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최고의 경지인 깨달은 이를 상징한다. 현세에 나타났
한국의 전통적인 토속신앙과 불교, 노장(老莊), 풍수도참사상 등을 배경으로 청자가 주로 생산되고 세련되었다. 고려청자는 은은하면서 맑고 명랑한 비색, 조각도의 힘찬 선을 지닌 기물과 일치된 상감문양, 우아하고 유려한 선의 흐름을 지닌 형태, 세계 최초로 도자기에 산화동(酸化銅)으로 선홍(鮮紅
조각의 전통이 그 맥을 잇지 못하고 퇴조되어 갔을까에 대해서는 두 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조각 예술을 부흥시켰던 정신적 배경으로서의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점과 회화에 비해 조각이 예술품으로서의 순수한 감상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는 점, 즉 순수한 감상층을 갖지 못했다는 점이 그 두
한국의 선진 문물들일 것이다.
아직기는 백제 근초고왕 때 일본에 건너간 학자로서 근초고왕의 지시로 말 2필을 끌고 가서 일본 왕에게 선사한 후 말을 기르던 일을 맡아 보던 중 그가 경서에 능통한 것을 안 일본 천왕이 쇼토크 태자의 스승으로 삼았다. 그의 천거를 받아 왕인박사가 도일하였다.
조각·학문 등 고도의 문화를 섭취, 백제의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성공했다. 백제의 우수한 문화는 한성시대 초부터 웅진·사비 시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일본에 전파되었다. 한학·불교·천문·지리·의학·음양·음악·공예와 여러 가지 기술 등 고대 일본 문화의 씨를 뿌렸으며 점차 꽃을 피우게 했다
불교가 들어오게 되었고 신라나 백제에서는 살생 금지령이 내려져 불교가 식생활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
통일 신라를 거쳐 고려시대에 이르니 불교가 더욱 융성해지고 이에 따라 육식이 쇠퇴하여 자연히 식물성 식품의 음식이 연구되었고 사찰음식이 크게 발달하게 되었다.
한편 차 문화가 크게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 사상이 등장하여 한국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