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미적 능력과 실천적 윤리의 결합
-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미술
- 미적 상상력, 직관력의 실천적 능력: 미적 현실의 특수성
총체적인 삶과 예술이 분리될 수 없고, 예술이 더 이상 예술작품이라는 물리적 현실의 총체만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니체 이후의 서구에서나 동양에서나 공유되고
Ⅰ. 한중일지방교류
1990년대 이래 한국과 일본, 중국내 지방정부간 국제교류는 점대 점, 2국간 교류를 확대시켜 동북아 3국간, 혹은 다자간 교류로 진전시켜 왔다. 예를 들면, 환동해권, 환황해권 지방정부간 교류가 그것이다. 환동해권 지역간 교류는 동해안에 면한 자치단체가 활발하게 교류를 펼치
주체와는 대조적으로 개별적이다. 이 개별적 주체를 억압적인 사회에서 해방시키는 것이 모더니즘과 논쟁하고 있는 아도르노의 미학에서 주도적인 논점이 된다. 예술의 힘은 지배적인 역사를 부정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예술의 진리는 이러한 부정성을 묘사하면서도 주체의 미적 경험이 유토피아적으
Ⅰ. 개요
성격은 사람의 지속적인 동기의 성향이나 비교적 오랫동안 계속되는 행동 성향의 조직 내지 집합, 그리고 성격을 유전적인 것과 후천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경험하는 학습에 따라서 길러진 것 등을 함께 포함한 의미이다. 그리고 인격은 개인의 지적(知的), 정적(情的), 의지적(
미적 가치의 역할에 대해서 검토하는 것이다. 상징과 그것이 행동으로 표현된 의례,의식은, 다른 무엇보다 강력한 연상효과가 있는 것으로 종종 사람들을 행동으로 이끄는 요소라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상징은 정말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는 것인가?
여기에서 필자는 상징이나 유래의 힘
(4) 유아들은 미적 반응을 할 때, 자신의 주체적 의식을 주장하기 시작한다. 그들의 반응은 취향의 표현이며 의사소통이다. 말할 수 있기 오래전부터 어린이들은 형태, 소리 그리고 그들 주변의 또 다른 감각적인 현상에 대한 반응들을 가지고 독특한 개성과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
주체성이라는 것은 달리 말하면 미적인 것을 찾아내는 차원이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시대부터 이어져 온 고전적 예술에서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인식되는 대상 자체에 있는 것으로 예술가의 활동이란 그 아름다움의 본질을 재현 혹은 모방해 내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모더니즘 예술가들
주체가 심미대상을 마주하여 미적 쾌감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심미체험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시각적 인상에 의한 느낌을 다시 그대로 맛볼 수 있게끔 환영을 일구어 내는 것이다. 심미주체란 창작자 혹은 감상자를 의미하며, 심미대상 혹은 심미객체는 자연물이나 표현된 결
주체의 자기동일성 문제에 그녀의 논리구조를 유사하게 적용
해보자는 것이다.
주체의 자기동일성의 근거는 어떠한 명제로서 그것을 향해 개인들을 줄세우고 윽박지르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고, 칸트의 ‘주관적 보편타당성’의 개념과 유사하게 개인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열린 개념으로서의
미적 대상의 폭넓은 잠재력
3) 미적 태도 : 사람들이 미적 대상과 만났을 때 취하는 태도, 세계를 지각하는 우리의 지각 방식을 결정하는 한 태도를 말한다. 태도란 일상 삶에서 어떤 상황이 조성되는 순간 그 상황 속에 대상에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주체의 의식적인 성향이다. 딕키(George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