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
민요의 생산과 전승도 차츰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다.
민요의 창조자요 전승자인 가창자의 모습의 변화에도 전승이 어려운 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가창자는 음악적 가창력과 문화적 창조력이 뛰어난 지휘자이다. 일마당에서는 일의 리더, 놀이마당에서는 놀이의 선두로서 메기고 받는 노래의 메기는
<서편제>에서 볼 수 있듯이 ’진도 아리랑‘이 빠른 장단에 의하여 불려지면 흥겨운 곡조가 되는데 음계와 연주 속도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각 지방의 민요를 청취할 수 있으므로 해당곡을 듣고 사용된 음이나 시김새의 특징을 찾아 작곡의 요소를 찾아볼 수도 있겠다.
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Ⅰ. 서론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어도 문자를 모르고서는 읽을 수 없는 것처럼 악보를 보고도 읽을 수 없는 상황을 두고 음악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글자를 배워 글은 읽을 줄 알면서 음악의 글이라고 할 수 있는 악보를 제 힘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음악이 소개되어 있다. 현재 남아있는 당악은 〈보허자〉와 〈낙양춘〉 두 곡 뿐이다. 당악은 대체로 黃=C의 음계를 따른다.
(3)향악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한국의 재래 음악과 서역에서 전래된 음악을 총칭한다. 판소리, 민요, 잡가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향악은 대체로 黃=E♭의 음계를 따른다
음악은 장단 제도가 우리나라 만큼 발달되어 있지는 않지만 형식이 발달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한국전통음악 특유의 빛을 발한다. 그러므로 장단의 이해는 우리 음악을 이해하는 첩경이 될 것이다. 장단은 전통음악을 알고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아이들이 전통음악을 배우는데 있어서 장단을 배우고 체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순수한 우
음악’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다수인 것이 사실이다. 서양의 고전음악은 우리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학생들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개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그렇다면 전통음악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전통음악을 서양음악위주적 사고로 바라보는 시각이 국악
국악원의 종묘 제례악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라임 시스템(주)의 국악기 음원과 표준 인터페이스를 기초로 한 한국형 시퀀싱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 코리아루트(주)의 한국의 소리 은행 등이 있다.
세인트 뮤직의 경우 국악 선율을 용도별, 장르별, 분위기별, 효과별로 분류하여 배경음악과 주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