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 신학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말하여 안셀름으로부터 시작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와 윌리엄 오캄에 이르기까지 일단의 주도적인 서방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실재론과 유명론, 중세 후기의 보편논쟁, 중세 신학적 배경과 그 전환, 그리고 특히 아퀴나스가 대표하는 스콜라 철학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런 후에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주요 사상 및 사상적 특징 특히 아퀴나스의 주요 저서인 신학대전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아퀴나스의 신학의 핵심 사상
제1부 교부들의 시대(The Age of the Church Fathers)
제 1장 교부들(The Apostolic Fathers)
일반적으로 교부라하면 사도들을 계승한 1세기말에서 2세기 초에까지 전해지는 저술가들을 말한다. 이들의 서신과 설교문들은 기독교 원전 다음으로 오래된 것이기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교부들의 저술은 초대
등장
② 제1차 삼두 정치(BC 60) : 카이사르, 폼페이우스, 크라수스
③ 카이사르의 독재 : 빈민 문제 처리, 속주 통치 개선, 새로운 달력 제정(율리우스 력)
④ 제2차 삼두 정치(BC 43) : 옥타비아누스, 안토니우스, 레피두스
⑤ 악티온 해전(BC 31) : 옥타비아누스의 승리로 로마의 패권 장악, 헬레니즘 폐막
20.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회 운동+-수도원주의 영성 -------+
+-스콜라주의 비판 -------+ ⇒ 종교 개혁을 가져온다.
세속운동 --르네상스 ---------+
A. 기본 이념 - 세속적인 것으로, 이 세상의 문화적 삶의 수준 높이려는 운동. 그동안의 교회, 교리 중심적인 것에서 탈피해서 인간이 얼마나 고귀한 것
교회와 protestant교회의 기독교계에서 각기 자기의 신앙의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에서 나온 결과이다. 루터 연구는 일반적으로 광범위하지만 루터의 개성과 개혁운동의 동기에 대한 문제와 루터의 신학을 이해하려는데 그치고 있다. 오히려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역사적 인물이 되었다면 종교개혁가
교의 기생충으로 발전하였다고 한다. 또한 영지주의의 비기독교적 다양성은 기독교의 점진적인 이교화의 결과 되었고 그것이 여러 지방으로 확산되었다고 보았다. 시몬느 페트레멘트의 입장에 서면 영지주의가 이집트, 이란, 시리아, 메소포타미아에서 기원되었던 것이 아니고 이러한 지역으로 확산
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 혹은 추상적인 방법론으로 관찰 또는 연구하지 않고 언제나 기독교의 신앙에 따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1) 개요
- 중세 유럽의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의 철학체계이다.- 종교 교리의 근원을 찾고 신앙과 이성, 의지와 지성, 실재론과 유명론, 신 존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