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라고 정의되어 있다. 예로부터, 은어는 주위 환경과의 대립과 갈등이 많은 도둑 집단, 감옥살이하는 사람들 등의 집단에서 발생해 온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은어는 최근 들어 단순한 은어의 범위를 넘어 일상 용어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은어가 암호화 부호화 되면서 국적불명의 속어들이 양
▶ 연속간행물
함성호, “중세의 시민 : 송찬호 시집『10년 동안의 빈 의자』”, 현대시학 309권(1994.12.), pp.196-202
정끝별, “죽음을 빚어내는, 언어의 연금술 : 송찬호 시집 『10년 동안의 빈의자』”, 동서문학217권 (1995.6.) pp.300-309
조영복, “들끓는 욕망의 탁함, 들끓는 말의 투명함: 송찬호 시집
언어만 난무한 이야기 흐름은 극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어떤 사건도 들어있지 않음. 따라서 이 작품의 시간은 이야기 거리로 만들 수 있는 지속적인 시간이 아님. 암울한 상태의 지속.
Ex) 에스트라공의 신발을 신고 벗는 행위, 두 주인공의 다툼과 화해의 반복.
움직이는 시간- 새 생명의 탄생이라는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심각한 결함을 가지며, 특징적인 행동 특성으로 비정상적이고 손상된 의사소통, 반복적인 활동과 상동 행동적인 움직임, 일과나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저항, 그리고 감각 경험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한다. 이러한 자폐증은 통계에 의하면 신생아
논리적오류
(1) 언어적오류
① 애매어의 오류
▶ 모든 죄인은 교도소에 가야 한다.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그러니 모든 사람은 감옥에 가야 한다.
② 애매한 문장 사용의 오류
▶ 아내는 나보다 돈을 더 좋아한다.
▶ 이 책은 톨스토이의 책이다.
▶ 제임스 본드는 수일 전에 임무를 마치고 돌아
직시할 수 없게 만드는 눈가리개의 역할이 아니라 진실을 향해 다가서기 위한 행위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광기는 단순한 일탈행위가 아니며, 그 자체가 하나의 저항적인 메타언어이다. 오정희의 소설 내부에 살아있는 인물들은 소외나 박탈, 방치 등의 거대한 현실에게 반발하기 위하여 광기를 표출한
간단한 게임에 의해서 크게 고무될 수 있다.
아이의 또 다른 관심은 주변 환경이나 아이가 만지지 못하는 것은 제거해주고
바람직한 것들은 많이 또 적시에 배치해준다.
부모들은 아이와 간단한 게임을 하고 언어놀이를 즐기며 아이들의 창의성을 위해서
그들의 이름 짓기를 받아들여야 한다.
언어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19세기 서정시가 조성하는 음악적인 도취의 심리상태를 대신해서, 새롭게 시적 중심 주제가 된 것은 무엇보다 가시적이고 공간적인 회화시의 양상이다. 따라서 무의식적 시작의 태도와 자연발생적이고 음악적인 운율을 거부하고 의식적인 기교로서 시를 제작하여, “정확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