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한다. 그 설화를 '배경설화'라고 하는데, 각 작품의 어학적 해독 및 문학적 해석은 배경설화의 문맥 안에서 이해될 때 완성된다. 시의 진술내용 자체는 순수하게 서정적이지만 설화 문맥 내에서 작품을 해석해볼 때 불교적․주사적(呪詞的)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이해되기도 한다.
현존하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普賢十願歌> 11수를 합하여 모두 25수이며, 12세기 초 고려 예종이 지었다는 <도이장가>와 정서가 지은 <정과정>을 각각 그 문자와 형식의 유사성을 근거로 하여 향가의 잔영으로 파악하고 있다.
향가의 작가는 대부분 승
1. 향가(鄕歌)의 개념
원래 향가는 넓은 의미로 중국의 한시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의미하는 용어였으나, 6세기 삼국통일에서 13세기 고려 중기까지 향찰로 표기된 시가장르만을 지칭하게 되었다. 현전하는 향가는 총 25수로서 신라 향가 14수는 「三國遺事」, 고려향가 11수는「均如傳」 고려시대에 지
1. 향가의 의미
향가란 말의 본래 뜻은 우리나라 풍의 모든 노래를 일컫는 범칭이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속악, 향약, 시조, 가사, 신체시, 현대시 등의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말할 수 없거니와, 공간적으로도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1) 불교의 유입
신라에 불교가 들어온 시기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가장 논리적인 바탕을 근거로 성립된 시기는 눌지왕 때라고 말할 수 있다. 신라에는, 고구려의 소수림왕 시기에 불교가 전래되었으며 공인되는 시기는 법흥왕 때로 약 100여년의 시간차가 생긴다. 100년이라는 시간동안 신라에서는
문학은 시대 및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문학은 그 소재나 작품동기가 작가의 생존하는 시대와 사회를 바탕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성향 또한 일정한 사회적 관계를 전제 로하고 있다. 그것은 문학이 우리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을 현실의 대상으로 하 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은 시
문학은 시대 및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문학은 그 소재나 작품동기가 작가의 생존하는 시대와 사회를 바탕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성향 또한 일정한 사회적 관계를 전제 로하고 있다. 그것은 문학이 우리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을 현실의 대상으로 하 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