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통해 우회공격하고 있다. 그가 보여주는 풍자의 수법은 전통적인 판소리의 어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문체에 의해 더욱 빛을 발한다. 한민족의 독자성과 주체성을 자각하고 민족정기를 지키려한 민족주의 문학가이다.
․ 주요작품 -「레디메이드 人生」(1934),「明日」,「濁流」(1937),「痴叔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시형의 탐구로 이어졌다. 새로운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식민지 초기의 시인들의 중요한 임무였다. 본고에서는 식민지 현실과 같은 시대적 특징을 바탕으로 20년대 시의 특징을 주요한, 김소월,
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 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다는 소설의 표현미와 기법에 상당한 성과를 이룬 반영론과는 거리를 두는 예술주
작품에서 반어적인 방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드러나는 개인과 사회의 딜레마를 단일하면서도 치밀한 구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 밖에 1920년대에서부터 1930년대 중반까지 우리 문단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는 계급주의 문학을 빼놓을 수가 없다. 이들의 기본 성격은 계급 투쟁과 혁명에의 지
특질들은 Beckett, Adamov,Ionesco,Jenet 등의 작품에서 자주 확인해 볼수있는 것으로 싸르뜨르나 까뮈의 희곡 에서는 찾기 어렵다. 따라서 부조리극은 부조리의 사상을 전통적 수법에 의거하여 한편의 희곡으로 형상화한 싸르뜨르, 까뮈의 계통과 반전통적 이며 실험적 이며 난해한 연극기법을 추구한 베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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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구토>는 1938년에 발표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을 치루고 난후의 허무감, 좌절감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대한 불신 풍조
주요건물들이 들어선 큰 대로였다. 종로 2가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도 있다.
1930년대 중반에 이르면 한인 신흥자본가에 의해 4,5층 규모의 대규모 상업건축물들이 세워진다. 특히 일제시대의 대표적 건축가 박길룡은 한청빌딩, 종로빌딩, 화신백화점 세 개의 유력한 건축물을 종
문학으로부터 정치적·사회적 관심이 유보 당하게 됨으로써 이전까지 강세를 유지하던 프로문학이 쇠퇴하게 되는데,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창작
작품 경향은 프로문학 쪽과 같은 이데올로기 성향에 가담하지도 않았고, 또한 이효석과 같은 예술지상주의에 기울지 않은 채 작가 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서울 서민층의 식민지 치하에서의 변모 양상을 객관적인 서술방식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가 광복 전까지 창작했던 작품 수는 대략
떠도는 유랑민들의 삶을 그려 내었다. 이와 함께 주요섭, 박영희 등은 당시의 또 다른 소외 계층인 도시 노동자의 삶을 다루었다. 하루하루를 연명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놓아야 하는 도시 노동자들을 주로 다룸으로써 당시의 식민지적 상황에서 가장 고통 받는 민중들을 부각시켰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