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풍을 정돈하고, 당팔고를 반대하여 문풍을 정돈한다”
▶ 정치적 측면 : 모택동을 중심으로한 국내파가
코민테른파 혹인 소련파를 완전히
배제하고 권력을 장악한 것
▶ 사상적 측면 : 신민주주의론이라 불리는 중국식
사회주의 혁명전략이 마르크스레닌
주의와 러시아혁명의 모델을 대체
문예계에 대한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942년 1월 당 중앙은 ≪해방일보≫ 부간인 ≪문예≫의 주편 정령(丁玲)을 해임하고 이후부터는 당을 비판하는 글을 일절 게재하지 못하게 하였다. 이어 1942년 5월 2일에는 연안에 있는 전체 문인들을 소집하여 좌담회를 개최하니, 이것이 연안 문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문학과 해방구 문학의 병존이라는 중국문학의 존재방식의 틀은 해체되고 단일한 통합체계로서 사회주의 문학이라는 큰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그 전 시기와의 단절에 의한 것이 아닌 연속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다. 바로 해방구에서 모택동이 제시한 <연안문예 강화>의 내용이
문학논쟁에 선공을 가하였다. 그는 여기에서 혁명문학의 성격을 규정하고 혁명문학의 내용과 투쟁방향을 제시하였다. 蔣光慈의 공격을 받은 창조사의 李初梨는 1926년에 발표된 郭沫若의〈革命與文學〉이 중국 문단에서 최초로 혁명문학을 주장한 글이라고 하면서 蔣光慈가 1925년 上海 民國日報 문예
문예운동을 제창하는 등의 내용이 규정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국내외의 많은 진보적․애국적 청년과 지식인들은 공산당의 통치에 희망을 품고 연안과 각 근거지에 모여들었다.
또한 중일전쟁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당 정부가 소극적인 태도로 전쟁에 임하자 중국의 지식인, 문인, 청년학생들은 국
문예강화」발표
2. 「문예강화」의 내용
- 서론 : 5가지 방향에서 문제를 제기
➀ 입장문제 : 공산당은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의 입장에 서 있고, 공산당원은 당 정책의 입장에 서야 한다.
➁ 태도문제 : 적에 대해서는 그 포악함에 대해 폭로의 태도를 취하고, 통일전선을 이루는 동맹자들
중국에 대한 정책강령을 확정하게 되었는데, 이 강령에는 중국에서 일본의 권익과 생명을 보장하기 위하여 일본은 자위조치를 취할 것이며 특히 만몽지역의 치안이 혼란해지면 적당한 조치를 취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만몽에 대하여 적극정책을 확정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하여
강인함, 적극성을 닮아 전통에 도전하는 반항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게다가 어려서부터 문학을 좋아하여 8살 때 서유기, 봉신방 등 고전소설, 10대 때는 걸리버 여행기 등의 서구소설 탐독, 어려서부터 문학적 소질 보였다. 또한, 16살에는 호남신문지상에 발표한 외삼촌의 문장 비평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