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을 효율적으로 조정, 운영하는 일인데 여기서 자원은 돈과 공간을 포함한다고 보았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은 ‘유아교육 기관을 하나의 유기적인 사회 시스템으로 보고 그 조직체의 효과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나아가서 유아교육의 재구성, 내지는 창조와 관련된 혁신을 구현하도록 뒷받침하는 과정
간을 효율적으로 조정, 운영하는 일인데 여기서 자원은 돈과 공간을 포함한다고 보았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은 ‘유아교육 기관을 하나의 유기적인 사회 시스템으로 보고 그 조직체의 효과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나아가서 유아교육의 재구성, 내지는 창조와 관련된 혁신을 구현하도록 뒷받침하는 과정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여야 한다. 이처럼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현재경험과 관련된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아동의 사고를 유발하고, 그 사고가 반성적 사고방법에 따라 진행되도록 도와줌으로써 경험의 질적 성장을 확보하여야 한다. 따라서 말로 하는 교육보다 생활체험이 필요하다. 유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맞게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복식 학급에서 열린교육의 생각과 방법을 도입할 때 복식학급은 학습자의 특성이 보다 넓게 분포한 집단이라고 보는 견해에 따라 복식 학급 교육과정 편성 시 관련되어질 수 있
7-쓰-(5) 자신의 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쓴다.
7-문-(4) 시어와 일상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
중학교 1학년 과정에 수필쓰기, 시쓰기 내용이 있음
시와 수필의 특성은 이미 학습한 것으로 전제 → 형식적 특성보다는 체험의 표현에 초점
초심자나 낮선 학습자가 이러한 사회에 옮겨옴으로써, 이들은 새로운 문화에 점점 활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리하여 전문가가 되거나 고참이 된다. 더 나아가 상황학습은 보통 계획적이기보다는 무의도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것을 Lave와 Wenger(1991)는 "정당한 주변적 참여"의 과정이라고 불렀다.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인의 경험에 따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 능력을 통합적으로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학습자 자신의 사고나 이해 표현 경험을 중시하는 미술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최근 미술교육의 흐름의 하나인 이해 중심 미술교육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학생들이 앞으로 직면할 다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선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러 학자들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영향을 주는 제요인으로 학습자, 교사, 교과, 사회 및 문화, 철학 및 이념 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
분석 검토하여 사회적 적응력을 개선시켜 나아가는 활동을 말한다. 학자들 사이에는 이 용어를 role-playing 혹은 role-play로 칭한다.
역할놀이는 교육에 관한 개인적•사회적 측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경험중심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엄을 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