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 가치 없는 요소들을 과감하게 줄였다. 대신 연극적인 요소를 도입해 테마와 이야기가 있는 공연을 만들었으며 브로드웨이 뮤지컬처럼 예술적인 주제가와 음악을 준비했다.
또한 경쟁적 환경에서는 ‘고객만족’이 중요한 요소이다. 시르크 뒤 솔레이유의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세심한 배
1. 들어가며
필자가 마르탱 게르의 이름을 들었던 것은 미시사에 대한 짧은 텍스트을 읽고 있을 때였다. 미시사적 역사서술의 예로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가 지은 <마르탱 게르의 귀향>이라는 책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평소 관심 있던 미시사에 대한 것 이여서 뿐만 아니라 그 이야기자체가 재미있어서
16세기 농촌사회에서 타자의 입장으로서만 대우를 받던 여성들에게 있어서 베르트랑드에 관한 역사적 기록의 연구는 새로운 대안이 되었을 것이다.
가부장적인 사회적 관습으로 아버지의 소유라는 의미가 이름에서 나타내어지며, 집안 수입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몫에 비해 그들의 대
지니고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개념으로 설명되었다. 신적 존재에 대한 사랑, 이웃에 대한 연민 그리고 영원한 인과응보에 대한 두려움 등에 대한 설명이 그러하였다. 그리스도교는 오랫동안 사회에서 잊혀진 사람들의 마음과 가슴속에 희망을 심어 주었다. 모든 사람은 그가 주인이든 노예
⊙ 들어가며
‘여성’미술가가 늘 존재해왔다는 사실은 더 이상 주장할 것도 없는 명백한 사실이다. 그 증거는 이미 충분하다. 현대의 여성운동이 활발해지면서 그간의 ‘여성’미술가에 대한 무시와 ‘여성’미술에 대한 ‘상투화된 범주화’에 문제가 제기되었고, 이에 따라 수백 명의 여성 미술
베르트랑드는 마을 사람들의 기대와 달리 마르탱의 성 불능으로 아이를 갖지 못하고 이후 마을 사람들의 조롱과 수모를 받는다. 이들은 성 불능을 치료하기 위해 주술사를 찾는 등의 노력을 하여 마침내 베르트랑드는 상시라는 아들을 낳지만 늘 뭔가 불만에 가득 차 있던 마르탱은 씨앗 두 자루를 훔
지만 가론 강과 아리에쥬 강 사이의 지역에서는 흔히 공증인의 도움을 받아 계약을 맺었다. 아르티가에서 11년 만에 상시의 아들 마르탱과 레즈강 맞은 편에 사는 부유한 롤스 집안의 딸인 베르트랑드 드 롤스와 혼인했다. 그런데 마르탱 게르는 성불능이었다. 성장하면서 키가 크고 호리호리한 청년이
마르탱 게르의 귀환: 베르트랑드에 대한 재해석
9월 초, 이번 학기는 미리 과제를 해보겠다는 의지를 갖고 교내도서관에서 『마르탱 게르의 귀환』이라는 책을 빌렸다. 책을 펼침과 동시에 나는 잠에 빠졌고, 이 불가사의한 증상은 9월 중순까지 계속되었다. 내가 이 책을 읽는 데에 속도를 가하게 된 계
베르트랑드도 속이고 그녀와의 사이에서 딸도 가지게 되는데,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아르노의 놀라운 기억력과 능수능란한 거짓말로 자신을 변호할 줄 아는 능력과 매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 가짜 마르탱이 집안의 가장 역할을 하던 삼촌(피에르)에게 재산을 분배해 줄
지방에서 아르티가라는 지역으로 이주해와 다른 지역적 특성(예를 들어 토지가 가족소유지에서 자유사유지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며 마르탱은 먼 훗날에 이들에게 닥쳐올 사건에 대해 알지 못한 채 롤스 집안의 딸 베르트랑드 드 롤스와 혼인을 하게 된다. 그 후 모두의 바람과는 다르게 아이가 들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