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환경관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간중심, 객관주의 환경관으로 말할 수 있다. 고대 자연 철학은 자연을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합리적인 실체로 인식하고 신과 동일시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도 이러한 자연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과학 혁명에 의한 근대 과학의
Ⅰ. 서론
1972년 UN 인간환경회의에서 채택된 인간환경선언은 그 원칙 중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젊은 세대와 성인에 대한 교육은 개인․기업 및 지역사회가 환경을 보호․향상하도록 그 생각을 개발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하기 위한 기반을 확대하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선언하고 있다. 이
교육에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며, 또한 교사들이 이러한 종류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접근들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교육을 위한 몇 가지 지도원칙들이 이제 적용되고 있으며 이것들은 초기의 환경교육이 기반 하였던 원칙들과는 다른 것이다. 그 예로서는 경제발전과 환경보전의
위한교육이면서, 현재의 환경문제와 미래에 도래할 환경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목표 지향적, 가치 지향적, 실천 지향적인 교육의 일환이다.
Ⅱ. 환경교육의 개념
1. 루카스(A. M. Lucas)
환경교육을 “환경에 대한 교육(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환경을 위한교육(Education for the Environmen
교육적 지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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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대학생 봉사학습의 사례
1. 미국
-대학 총장들의 자원봉사 협의체 “캠퍼스 컴팩트”와 봉사학습 제도의 등장-
1985년 브라운대(Brown University), 조지타운대(Georgetown University), 스탠포드대(Stanford University) 등 3개 대학 총장들이 전국주교육위원회(The Education Commission of the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