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작음에 따라 정해지는 등급에 의해 공복제도가 정해지고 공복의 복색군에 따라 품을 나누어 전시를 지급한 점을 볼 때 공복제정이 통치자와 신하간의 종속적 관계를 강조하는 역할로 기능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의 공복제도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아연·연·동 제련 통합공정
ㆍ별도 공정을 통합함으로써 유가금속을 거의 100% 회수
ㆍ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친환경적이고 유일무이한 비철금속 통합공정
아연정광 직접침출법
ㆍ모든 아연제련소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배소공정생략하고 원료를 직접 황산에 녹일 수 있게 하는 공법
ㆍ설비투자
고대부터 국민의 정부까지 행정 역사를 고찰해 보자. 다음에서는 행정의 의의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행정의 출현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쳤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
고려 내에서의 입지 강화 및 조정 내 기강 단속을 위해 귀족 가문과의 통혼 및 감찰행정을 강화하였다. 충선왕은 관직사회에 대한 감찰을 강도 높게 시행하였는데, 이러한 노력이 추상적 선언이나 ‘적발’ 작업의 강화를 통해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실무 관원과 관청의 ‘직급 정비’에 수반되어
2. 고려속요
<구조상 특징>
단연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다.
<정읍사><정과정><사모곡><상저가><유구곡>
분련체(연장체)
: 단련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분련체의 노래들은 한 연을 노래하는 악곡을 맞추어
거듭되는 연들을 노래하는 형식이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1.기생이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춤, 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
고려전기의 귀족과 신흥관료, 고려후기의 권문세족과 사대부 , 조선전기의 훈구세력과 사림 등의 관계설정이 그것이다.
고려후기 정치 지배세력을 지칭하는 용어로 「權門勢族」을 쓰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말 李基白에 의해서이다. 그는 개설서인 《韓國史新論》(1967년판) 제8장 「士大夫의 登場
◎고려말의 상황
1.권문세가의 횡포
권문 세가들이 국정을 좌우하는 한편, 원의 세력과 결탁하여 거대한 농장을 소유하고 수탈을 자행하여 전제를 문란하게 하고 민생을 도탄에 빠뜨렸다.
반원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원의 세력과 싸워야 했고, 안으로는 권문세가를 눌러야 했는데, 원의 압력으로
Ⅰ. 서론
고려속요는 대부분이 민요에서 비롯되어 고려조의 궁중에서 가창되고 조선조까지 전승되어 『악장가사 樂章歌詞』, 『시용향악보 時用鄕樂譜』, 『악학궤범 樂學軌範』 등에 실려 전해온 우리말 노래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고려속요에 대하여 인간적인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