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을 착용하게 된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도 분명하지 않은 상태이다. 복식은 지금으로부터 10만년 전에서 50만년전 사이에 인류가 추운 북방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생존의 목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1만년 전에서 4만년 전 사이인 후기 구석기 시대에 이르면 빙하 속에서 보존된, 복식의 실물 자
관과 혁대를 만들었는데, 모두 금테를 둘렀다. 대신(大臣)은 청라(靑羅)의 관이요, 그 다음은 강라(絳羅)의 관인데, 새깃(鳥羽) 둘을 꽂았고, 금과 은을 섞어 테를 둘렀으며, (중략)”라며 고구려 시대에 다섯 가지 오색비단, 즉 당나라 시대에 처음 언급되었던 오방색을 복식에 차용함을 시사하고 있다.
시대 흐름과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하였다. 마지막으로 광고 속의 신체이미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측면을 다룬 연구들은 주로 광고에 나타난 여성모델의 신체이미지가 소비자 자신의 신체매력을 낮게 지각하도록 만들어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비판한다.
춤, 수족 상응, 타악기 반주, 굴신, 踏地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 지서무, 호선무 - 바람처럼 빙빙 돌기
* 무용총 벽화, <구당서>, <통전> - “악공인은 붉은 비단 모자에 새 깃으로 장식, 노란 빛깔의 큰 소매에 붉은 비단 띠를 띠고, 몹시 넓은 바지를 입고 붉은 가죽신에 오색 끈을 한다.
Ⅰ. 동양과 동양윤리
有機體的인 우주 안에 존재하는 萬物 중에서 사람은 어떤 임무를 맡았는가. 禮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천지의 마음(心)이다.”
라고 하였다. 天地는 宇宙이며, 마음(心)은 한 몸 안에 있는 기관으로서 한 몸을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따라서 사람이 우주의 마음이
Ⅰ. 개요
‘구체제’(ancien régime)로서의 대한제국 체제는 조선왕조가 갑오개혁에 의한 제도변화의 충격을 받아 형성된 체제로서, 그 기본구조는 「대한국국제」(1899)가 ‘전제정치’로 규정하였듯이 황제의 전제권력을 강화하고, 이를 배경으로 조폐국인 전환국을 지배하는 한편 지세를
성직자 : 달마티카를 입고 그 위에 팔리움 착용
․동방의 영향 : 실크, 리넨,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직물에 자수와 보석사용.
․머리 : 여자는 실크 두건이나 지주 박은 망을 씀
․신발 : 부츠, 샌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유럽에 큰 영향
러시아 의상의 기초. 현대 카톨릭법으로 현태 남음
Ⅰ. 동양의 철학(사상)
道德經 첫머리에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이 말은 언표된 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본래 道家의 발생 배경에는 仁義道德을 강조하는 儒家에 대한 대립적 성격
시대를 통하여 전승되어온 하나의 근본적인 힘으로써 후세에 문화창조를 규정하며, 예술상의 전통은 취미, 형식, 감정표현, 태도, 기법 등에 대한 일정한 지속적 특징을 가지고 민족의 예술정신을 일관시켜 민족의 양식을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문양이란 명사로서, ‘무늬의 모양’이라고 해석된다.
시대에 흑백논리로는 첨예한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없다. 협상의 분위기를 저해하는 것은 이 뿐만이 아니다. “어른의 뜻이야”라는 말 한마디가 지니는 위력을 우리는 안다. “어린 놈이 웬 말이 그리 많아” 하는 말이 내포하는 의미도 안다. 유교적 이념에 근거한 장유유서와 권위주의는 아직도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