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1. 개인으로 할까, 법인으로 할까
기업의 법률적 형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개인기업과 법인형태의 기업이다. 개인기업은 기업이 완전한 법인격이 없으므로 소유자에게 종속되는 기업이고 회사형태의 기업은 완전한 법인격을 가지고 스스로의 권리와 의무가 주체가 되며 기업의 소유자로부터 분리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목 차
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
1.1 『해방기념시집』
2. 해방 전ㆍ후 문학
2.1. 친일시
2.1.1. 친일시의 전개
2.1.2. 친일 작가
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
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
2.2.1. 저항시의
이육사 시인에 대하여
목차
1. 사진
2. 생애
3 작품
4 작품해설
5 작가에 대하여 조사를 마치며
1. 사진
2. 생애
본명은 원록(源綠). 1904년 4월 4일 경북 안동 출생. 보문의숙에서 신학문을 배우고, 대구 교남학교에서 잠시 수학했다.
1925년 독립운동단체 의열단에 가입, 그 해 일본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의열
이육사 : 1904-1944
민족시인.저항시인. 독립운동가.
본명은 원록(源綠) , 별명은 원삼(源三) ,후에 활(活)로 개명.
경북 안동군 도산면 원촌리에서 둘째로 출생. <생가터 참고>
지금은 그가 태어난 곳에 청포도시비가 우리를 맞고 있다. 1904년 음력 4월 4일은 그의 생일이다. 1944년 1월16일 새벽 5시에 북경감
개화기시대의 선구자적 여성, 최송설당
1. 서론
최송설당은 시대의 선구자로서, 시인으로서, 교육자로서, 송설당은 1900년대 초기 한국사, 특히 한국여성사에서 중요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근대화 과정에서 여성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 했으며 작품속에서 어떻게 그려지는지 송설당의 생애와 가사 작
서울에 딴스홀을 許(허)하라
1. 서론
- “서울에 딴스홀을 허(許)하라” 서울에 댄스홀을 허(許)하라 -경무국장에게 보내는 아등(我等)의 서(書)
(삼천리) 1937년 1월호
는 1937년 당시 소위 ‘모던껄(직업을 가지고 신식패션으로 차려입은 여자들을 가리키는 말)’이라 불리던 5-6명이 합동으로 일제 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