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 보다 교사의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생활태도에 의해 진지한 삶을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인형극과 동화의 세계를 많이 접할 수 있고, 리듬적인 활동 뿐 만 아니라 호흡을 하듯 자신의 내면을 펼치고 외부로부터 자신을 끌어들일 수 있는 외적인 활동과 내적인 활동이 반복되는 생활과, 자연물로
철학과 교수 목적이 다르다.
후자는 종교 교육 기관에서 수행되는 종교 교육 활동이다. 신학이나 종교 철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는 것이다. 아니다.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여 이것을 생활과 말로서 이웃에게 증거하는 신학자, 또는 교역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1) 기독교 교육의 중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도덕적 행위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면서 주관주의 주관주의 : 인식이나 판단의 기준이 주관에 있다고 보는 사상. 인식, 실천, 판단의 근거를 주관에 두는 주의. 인간의 판단은 개인의 주관에 좌우되기 때문에 타당하며 객관적인 판단은 없다고 한다. (표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1. 세계의 음악교육이 지향하는 것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집약된
1. 다. 근래 세계 유아음악교육의 동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①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1. ② 다섯
유아 교육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 1세기가 지나고 있다. 하지만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양적인 증가에 비해 질적으로 만족한 상태라고 보기는 어렵다. 또 1980년대 이후 유아 교육에서 심각하게 제기된 문제 중 하나는 유아들에게 학업 성취를 강요하는 것으로 어릴 때부터 이른바 ‘공부’
군부 통치기의 ‘학생’ 과 '청소년‘ 의 의미
1.청소년 정의와 범위
‘청소년‘이란 청년과 소년을 합친 말이다. 이는 각 사회와 시대에 따라 그 범주가 다른데, 일본서는 ’청소년‘이라고 하면 청년인 대학생까지 포함하는 용어이고, 중국은 14세까지 아동을 위한 ’소년궁‘이 있고, 40세
Ⅰ. 서론
실용주의는 ‘지식’을 ‘도구’에 비유한다. 즉, 지식이란 인간에게 유용하게 쓰이기 위한 도구적인 것이다. 도구란 시대가 변할수록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처음 돌을 도구로 사용한기 시작한 때부터 청동기, 철기 순으로 도구가 계속 발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식 또한 계속 성
사람이 자신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처음의 20-30년 동안에 학습한다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 일부 평가들에 의하면, 정보는 2년마다 2배가 되고 , 월드 와이드 웹은 90일마다 2배가 된다는 것이다. 변화가 너무가 가속화되는 속도이기 때문에 , 일상생활의 관례적인 과업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
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
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
슈타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