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지 않는다. 텍스트의 의미는 궁극적으로 결정되어 있거나, 확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의미작용의 연쇄 속에서 하나의 대체 가능한 언어해석으로 다른 해석으로 지연된다는 것이 이 핵심.
- 텍스트: 글씨가 쓰여 있는 종이나 책이라는 좁은 의미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과 경험현실
나. 자아와 다원성
후기구조주의는 절대 진리, 의식적 자아, 보편성의 주장을 근대성이 구현된 거대 담론으로 규정하고 이를 비판한다. 이들이 근대와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주제는 '차이'와 '다원성'에 대한 이해이다. 근대의 존재론적 동일성에 대한 차이의 강조, 일원성에 대한 다원성이야말로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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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선화를 데리고 떠나는 한기.
85. 선화를 처음 만난 벤치에 두고 가버리는 한기.
86. 한기의 부하가 술 먹고 한기에게 술주정 부리다 나간다.
87. 길을 걷는 선화.
88. 한기의 부하에게 다가와 미친 듯이 때리던 한기가 깡패새끼라며 처음으로 이상하게 말을 한다.
89. 한강에 있는 한기를 찌
이데아란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는 윤리적인 혹은 미적가치등에 대한 관념을 의미했다. 그러나 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
고전 철학시대의 아테네 지식인들을 등장시켜 ‘사랑’(Eros)이라는 주제를 놓고 의견을 개진하게 한 『향연Symposium』에는 널리 알려진, 그러나 다시 읽을 때마다 이런저런 생각을 촉발시키는 놀랄 만한 이야기 두 편이 등장한다. 하나는 플라톤이 아리스토파네스의 입으로 개진하는 ‘총체인간’(hermaph
2.《보바리 부인》 줄거리
샤를르 보바리는 루앙 근처의 작은 마을 용빌에서 개업하고 있던 시골 의사다. 그는 자기보다 나이가 더 많고 돈푼이나 있어 보이는 과부와 결혼했다가 첫 부인이 죽게 되자 엠마 루오라는 처녀와 재혼한다. 엠마는 농가의 딸로 루앙에 있는 기숙학교에서 얼마간 교육을
(1) 성적소수자를 부르는 명칭들
① 호모 (HOMO)
'호모'는 동성애를 뜻하는 'homosexual'에서 유래한 말로, 일반인들이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언어 가운데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 '호모'라는 단어가 상당히 모욕적인 단어로 사용되어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
이 황은 서 경덕이 수족의 동작 및 보고 듣고 하는 감각작용을 기지묘처(氣之妙處)라고 한 데 대하여 그를 지기묘처로만 설명하고 이에 귀속시키지 않는 것은 편견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기의 작용이 아니라 이의 작용이라고 하였다.(퇴계집 권25 답정자중별지)
이 황은 또 왕 양명의 주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