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구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사회복지 :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의 공동체적 노력이자 가치체계를 말함.
사회복지 추구 : 인간의 존엄성,사랑을 통한 행복권 보장, 봉사를 통한 공동체 건설, 사회연대등
1) 창세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창세기에 바라본
세계경제의 발전모델
1. 경제발전론의 과제
1) 경제발전의 본질
경제발전에 대한 연구는 경제학 또는 정치경제학의 넓은 영역 중 가장 새롭고 흥미롭고 또한 도전할 만한 분야의 하나이다. 아담 스미스는 최초의 “경제발전론자”였으며, 1776년에 쓰여진 그의 저서 “국부론”은 경제발전에 관한
1. 공통점
1) 성화추구의 지도력
남은 김인서 목사도 성화를 추구하는 지도자였다. 성화가 그의 목회와 선교의 원동력이었다. 성화를 영화(靈化)라고 표현하였다. 다시 말해서 성령으로 변화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우리는 영화(榮化:glorification)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영화(靈化)란 성화의 다른 표
I. 과거 성서학에 대한 역사적 개관과 성찰
1. 개관
1785년 가블러(Gabler)가 알트도르프(Altdorf) 대학 교수 취임 강연에서 성서신학과 교의학의 적절한 구분을 주장한 이래 성서신학은 오랜 연구사를 이어가고 있다. 가블러는 역사적 배경을 가진 성서신학과 체계적 주제를 가진 교의학을 구별하여 성서
I. 서론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민족으로 유대인을 뽑는 이들이 많이 있다. 그 이유로는 아무래도 종교적인 문제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부인할 수 없을 듯하다. 그들에게는 전통적인 종교로 유대교가 존재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세상에 유일신은 단 한명이라고 믿어왔는데, 그리스도교가 발
1. 술의 어원
술의 한자적 기원을 보면, 주(酒:술주)자의 옛 글 자는 ‘닭, 서쪽, 익을’을 뜻하는 유(酉:닭유)자이다. 유자는 밑이 뾰족한 항아리 상형문자에서 변천된 것으로 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위해서 끝이 뾰족한 항아리에서 발효시켰던 것에서 유래했다 .酉(유)는 ‘지지 유’, ‘열째지지 유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에 대해서 토론과 분석을 통해 꼭지점들과 종교개혁이 만나는 지점을 파악하여 해제하려고 노력하였다.
I. 서 론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초엽 중세 천년의 암흑을 걷어내고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한 두 갈래의 물결은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시
Ⅰ. 서론
남한과 북한의 대립은 지금도 동북아시아를 세계에서 가장 군사적 긴장이 높은 지역으로 만들고 있으며, 한반도는 여전히 돌발적인 요인들로 인해 전쟁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사는 곳이다. 물론 개성공단이나 남북정상회담 등을 볼 때, 남북관계는 지난 세월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
경제, 사회제도들과 습관들에 대한 해석 등이다.
3) 인류학(Anthropology)
인류를 민족과 국가로 구분하고 세계 분포상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종족의 기원, 연관성, 정신적, 도덕적, 종교적 특성, 다양성을 밝혀준다.
4) 비교 언어학(Comparative Philo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Ⅰ. 서론
교사의 효능감이란 교사들이 유아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 또는 유아들의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교사효능감은 자신감, 자기조절감, 도전감으로 구성된다. 자신감이란 자신의 능력에 대해 보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