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괴 → 부족장의 등장
* 부족간의 힘의 우렬 발생 → 우세한 부족장이 주위 읍락 통합 → 초
역사가 여기서 벌어진 것이다. 또한 고종 28년(1891)에는 익종의 비 신정왕후 조씨가 경북궁 흥복헌에서 별세했는데, 혼전(魂殿, 국장을 치르는 동안 신위를 모시던 전각)울 명정전으로 정했다고 한다. 명정전은 옛모습 그대로 지금까지 남아있고, 주변의 회랑은 일제강점기에 헐려나간 것을 1980년대에 복
Ⅰ. 선사문화와 국가의 형성(한민족의 형성- 고조선)
《한국사》 전개 -
1. 선사문화의 전개
한민족의 형성
+- 구석인 등장
+- 한민족의 형성 : 신석기인
(요서·만주·한반도분포)
구석기 문화
+- 시기 : 약 70만년 전
+- 유적 : 전국분포
| (웅기·공주·상원·제원·청원·연천·단양금국)
+- 생활
고려 말 조선 초 이후의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촌락지역을 중심으로 개간과 매득을 통해 토지를 집적한 재지사족(在地士族)이 성장하게 되고 그들은 농장을 개발하면서 지주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하고, 성리학적 소양을 쌓아 체현하면서 새 왕조의 사회 교화를 책무로 자임하는 사족으로서 자신들을
역사편찬
성대(대간):어사대와 중서문하성의 낭사를 부르는 말. 서경의 권한으로 왕권 견제
cf. 5재와 7추는 서로 겸직 못함
지방행정조직
몇개의 군현(14개 경,도호부,목)을 계수관으로 삼아 향공의 선상, 외옥수의 추검을 맡아 제한된 기능에서나마 중간기구의 역할을 맡게 함. 고려의 군현제는 계
제1장 한국사의 성립과 초기국가의 성장
가. 원시사회 - 한국사의 시작
1)구석기 문화
(1)시기- 60만년 전부터
(2)유적-함북 굴포리에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각처에서 발굴
(3)생활-타제석기/골각기 사용, 동굴생활, 불 이용, 채집, 수렵, 어로활동, 무리생활, 이동생활, 주술적 신앙
(4)구석기인-우
Ⅰ. 역사의 양면성
역사라는 것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역사라는 것은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 두 가지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헤겔(Hegel)은 이야기하고 있다. 객관적인 면은 일어난 일, 사건의 현상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주관적인 면은 그 사건에 대한 기록, 서술 등을 말하는 것이다. 사
Ⅰ. 목판활자(목판인쇄, 목활자)의 개념
옛적에는 책을 손으로 베껴서 이용했기 때문에 오자, 탈자가 많았고 널리 유통되지 못했다. 그 뒤 인지가 발달하여 올바른 본문이 수록된 책의 수요가 늘어나자 마침내 목판인쇄가 싹트게 되었다. 이는 신라부터 보급되었다.
1. 목판인쇄 판각 및 박아내는 법
역사
7세기 중국에서 시작된 목판인쇄는 서기 740년경부터 동양과 서양으로 각각 전파되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1966년 10월 경주 불국사에서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이 발견됨으로써 현존 세계최고의 목판 두루마리 인쇄물을 보유, 자랑하게 되었다. 당시 석가탑 파손현황을 조사하
4. 실록의 보존
모든 기록이 그러하듯이 정확하고 객관적인 기록을 하는 것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기록의 보존과 활용이다. 아무리 좋은 기록이 있다 한들 그것이 온전히 후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기록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