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은 일반적인 개념으로 표현해 보면 비유적인 의미에서나 문자적인 의미에서는 형성력이다. 여기서 형성력이란 사물의 모든 형식적 특성과 이들 형식적 특성이 우리의 사고력에 대해 가지는 관계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이야기 한다. 따라서 감각충동과 형식충동을 결합시킨 유희충동의 대상은 위
충동은 양자의 상호작용 가운데 통일적 표현을 꾀하는‘유희충동’에 의해 조화됨 / 유희충동 : 인간을 물질적·도덕적으로 자유롭게 해 주는 것, 인간적인 충동, 인간의 근원적인 예술충동
인간 내면에 있는 두 가지 근원적 충동
대상
감성적 충동
생명(변화)
이성적 충동 = 형식 충동
형태(불변성)
1)
충동
자유로운 이성의 요구
‘멋지고 자유로운 기분’
美
이때, 美는 감성과 이성을 조화시키는 매개수단, 매개자로서의 역할담당자는 예술가 이다.
예술가에 의한 미적교육
아름다운 혼
인간해방
미적 왕국의 건설
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 감성적 충동 + 형식충동(이성적 충동) →유희
충동설, 유희충동설, 흡인본능설, 자기표현본능설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인간에게는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고자하는 욕망이나 유희의 본능이 있고 그 본능들이 바로 문학의 기원이라는 주장이다. 이들 주장의 핵심은 인간에게는 자기 안의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심리적인 기제가
충동설, 유희충동설, 흡인본능설, 자기표현본능설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인간에게는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고자하는 욕망이나 유희의 본능이 있고 그 본능들이 바로 문학의 기원이라는 주장이다. 이들 주장의 핵심은 인간에게는 자기 안의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심리적인 기제가
자발적으로 공부할 것이다. 이와 같이 재미를 추구하는 욕망은 행동의 방향을 바꿀 정도로 영향력이 큰 인간의 근본적인 충동이다. 사람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재미를 추구하는데, 이렇게 재미를 얻고자 하는 욕망을 프리드리히 실러(Friedrich Schiller)는 ‘유희충동’이라고 정의했다.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이상 시를 바라보는 한 시각
- 금기의 인식과 위반의 충동
1. 서론 : 문제의 제기
최근 이상 문학 연구자들 사이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관점 가운데 하나가 바로 텍스트에 나타난 기호의 유희적 측면에 대한 관심일 것이다.
여기서 직접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그러한 텍스트의 글쓰기 내부에 가
충동에서의 이성적 측면, 감각 충동에서의 탄력적 측면을 받아들여 이 둘을 모두 함양한 유희충동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이성적인 개념으로서 미가 가지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성과 간성이 나누어진 상태에서의 한계를 미가 극복해내는 것이다.
유희충동의 대상은 곧 살아있
충동적인 사랑의 유희를 벌인다. 이러한 관계는 별로 색다를 것도 없는 아주 흔한 소재에 불과한 것이지만 셰퍼드는 이 두 사람을 같은 아버지에게서 태어난 배다른 오누이간으로 설정함으로써 두 사람의 관계가 윤리, 도덕 및 여타의 현실적인 제약을 거의 무시한 채 상식의 테두리를 벗어나 환상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