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무가(敍事巫歌)에서 왔다는 설
이 밖에 판소리가 독서성(讀書聲) 또는 가사창(歌辭唱)에서 왔다든가, 판소리계 소설이 먼저 이루어지고 이를 창으로 부르면서 판소리가 생겼다는 설이 제시된 적도 있으나 그 간의 연구에 의해 이 견해들의 개연성(蓋然性)은 희박하여졌다. 또 중국 쪽의 유사한 민
무가의 정의와 종류
1. 정의
무당(굿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사제자, 목사, 스님과 구별되는 엑시타시 상태에서 신령과 직접 교섭하는 무당)이 굿(제의적, 의례행위의 포괄적 개념, 제의적 기능)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구비전승)
2. 무가의 종류
1) 서정무가
서울 열두거리 굿, 노랫가락이 대표적,
서사무가의 영향
영웅소설의 근본적인 구조적 시원점은 조선을 훨씬 거슬러 올라가서 9~10세기「주몽신화」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웅소설이 취하는 일반적인 구조가 주몽신화의 구조와 동일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신화뿐만이 아니라 서사무가「바리데기 공
무가나 신의 근본과 신의 행적을 노래하는 서사무가, 그리고 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신의 행적을 행위로써 제시하는 희곡무가의 원형이 싹텄을 것이다. 최래옥,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엔씨, 2009, p.242.
한국은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 불교 ․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 무와 더
1.서사무가 <바리공주>
대왕이 결혼을 위해 점괘를 물어보니, 무당의 점괘는 당년에 결혼하면 7공주를 낳고, 그렇지 않으면 세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했다.
무당의 점괘를 무시하고 대왕은 결혼하였으며 비(妃)는 무당의 말대로 7명의 공주를 낳았다.
아들을 간절하게 바랬던 오구대왕은 화가 나서 7
(1) 서사무가의 개념:
반주에 맞추어 노래식으로 사연을 이야기함(구비서사시)
고대의 제천의식이나 무속제전에서 형성된 신화
대표적인 서사무가로는 제석본풀이(당금애기), 오구풀이(바리데기), 장자풀이, 칠성본풀이 네가지로 전승되고 있음.
(2) 서사무가의 기능
청배의 기능
종교적 기능
문학
◎ 서사민요란 ?
서사민요란 말 그대로 이야기로 된 민요를 의미한다.
이야기에 주제를 내포함으로서 다른 민요들과는 확연한 차별성을 지닌다 하겠다.
서사민요는 서사무가, 판소리와 함께 구비서사시에 속하지만 서사무가나 판소리와는 달리 무당, 광대 같은 전문인이 아닌 일반 서민들이 일을
서사시에서 시작된 영웅서사시의 전통이 서사무가로 이어졌다는 증거이다.
무속은 장르상 서사무가 또는 구비서사시에 해당한다.
무속신화의 주제(내용)
·창세, 삶, 죽음, 혼인 등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일반적인 문제가 많다. 이 범주의 신화들은 지역마다 그 상황이나 명칭, 내용이 조금씩
❏ 일반적인 巫歌의 내용
1. 請拜 : 신을 초청하는 무가인데, 일반적으로 신통의 나열과 빨리 강림해 달라는 말로 되어있다.신의 내력담인 서사무가도 청배가로서의 기능이 있고, 신들이 하강하는 노정을 서술한노정기(路程記)도 청배무가의 하나이다.
2. 娛神 :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부
무가란 일차적으로 그 사설(辭說)에 국한하는 개념이며, 무가의 문학적 갈래를 논할 때에도 그 대상은 무가 사설로 한정함.
-무가의 갈래를 논할 때 그 작품 단위는 개별 굿거리로 설정하는 것이 타당함.
-개별 굿거리를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접근하면, 무가는 서정무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