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완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 가운데 하나를 결여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신이 완전하려면 존재해야만 한다. 몇몇 관념론 철학자들은 관념론을 증명하기 위해 이 논증을 일반화했다. 그들은 지성 속에만 존재하는 개념적 본질과 사물 속에 실제로 존재하는 범주적 본질을 구분한다. 따라서 모
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1. 존재 의미란 무엇인가
근대 철학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회의하는 인간, '코기토'(cogito) 개념은 이성을 중심으로 한 인간 이해의 표현이다. 무한한 이성의 진보를 인간의 종별적인 특성으로 삼고 있는 계몽주의는 근대문명을 발생시킨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은 인간의 이성이
Ⅰ. 들어가며
학부 시절에 처음 접한 김인숙의 소설은 논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작가론 과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떠오른 인물이 김인숙이었던 것은 아마도 그때 남은 인상이 큰 몫을 한 것 같다.
김인숙은 1983년 신춘문예에 「상실의 계절」이 당선되면서 작가가 되었다. 그 이후 장편, 단편
1. 들어가며
아기장수이야기는 '비범한 아이가 태어났으나 부모나 친지, 이웃들의 살해나 실수로 인해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는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우리 나라 어느 지역에서든지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전승되어 온 이야기로 그 전승의 연원이 깊고 넓어,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연
옛날 어느 집에 홀어머니가 힘이 장사인 아들과 딸을 데리고 살았다. 하루는 오뉘가 한 집에서 살 수 없으니 지는 자가 죽기로 하는 내기를 하기로 하였다. 그 내기란 오빠는 당일로 서울 갔다 오고 누이는 성 쌓기였다. 그런데 딸이 아들보다 먼저 성을 쌓게 되자, 어머니는 이왕이면 아들을 살려야겠다
3. 임파워먼트 실천에서 강조되는 세 가지 원칙
1) 맥락화(contextualization)
사회복지사의 전제나 방침보다는 자신의 사회적 존재성에 대한 클라이언트 나름의 이해에 초점 맞추는 것을 의미함. 클라이언트는 삶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이해를 표현하고, 상세히 설명하되 성찰할 수 있게 됨
2) 역량강화(emp
앞에서 설명했듯이 후설은 시간의 지속성을 인정하면서 그 지속성은 의식의 유동성 속에서 구성된다고 말합니다. 시간의 문제는 초월론적 주관성인 순수 의식의 유동하는 체험과 분리될 수 없으며 이 체험의 분석을 통해 비로소 ‘의식은 시간성을 갖는다’는 사실이 발견됩니다. 따라서 시간의 문제
Ⅰ. 서론
사람의 생애에 빠질 수 없는 부분으로 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것이 사랑일 것이다. 따라서 사랑에 관한 논의는 심리학, 사회학, 철학 등 광범위 한영역에서 이루어져 왔다. 사랑에 대한 개념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다. 사랑 자체가 복잡하고 문화적인 제약을 받으며, 감정적인 현상이기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