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의 이해를 위한 철학적 관점은 크게 인식론적 접근, 존재론적
접근, 가치론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존재론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실존론적 접근으로 세분될 수 있다. 특히 여기서 다루어지는 현
상학적 접근은 비록 '철학적 차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위에서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Ⅰ. 개요
인간의 문자역사는 넉넉잡아야 겨우 반만년 남짓한 것이지만, 그 역사를 통틀어 아마도 가장 어려 운 책 한권을 뽑으라면 단연코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가 꼽힐 것이다. 80년대 후반 한국 지식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김용옥은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
1. 존재론적 이해
*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다. 성경은 두절에서 인간의 창조를 묘사하고 있다. 하나는 창세기 1:27절에 보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창조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2:7절에 흙(dust of the ground)으로 지어졌고, 생기(the breath of life)가 그 코에 불어
현상이 존재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그 현상이 훨씬 빈번하며 심지어는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히 사이버공간에서 다중자아 현상을 가능케 하는 구조나 근거가 있는 것일까? 전제하자면, 사이버 공간의 존재론적 구조는 이미 그 자체로 다중자아 현상을 야기한다.
<<존재론>>
정태적인 입장에서 포괄적인 세계관을 명백하게 드러내고자 시도할 때 철학자들은“정말로 실재적인 것은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던진다. 좀더 깊이 성찰을 하게 되면 우리는 어떤 것을 다른 것에 비해 ‘더 실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이 나타난다. 예) 그림자와 몸,몸이 더
3.들여다 보는 눈 - 몇몇 작품을 통해 보기
여기 예술론에서 다루는 이분법적 서술은 철학 이론에서 다루는 존재론과 인식론의 구분 방식과 다르다. 철학 이론에서 존재론은 형이상학의 원리나 근원에 대한 논의이며, 인식론은 형이상학의 원리를 대상에 적용하는 논리이거나 또는 원리의 적용에 따
존재론적 독립성ꡑ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신은 영원하기 때문에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 만일 시작이 있었다면 그를 존재하게 만든 이전의 실재가 있었을 것이며, 그의 존재를 말살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실재가 존재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은 절대적인 존재론적 독립성을 가
Ⅰ. 서론
거버넌스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그러나 정부에 의한 완전한 독점상태를 제외하고는 항상 거버넌스는 존재한다. 혹은 완전한 독점상태 하에서도 거버넌스는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중세시대에는 종교와 정부의 결합을 통한 거버넌스가, 산업화단계에서는 정부와 산업자
존재론을 대상관계 정신분석학의 대상추구 본능이론에서 설명
(3)실제 목회현장에서 목회상담의 구체적인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분석학의 방법.
정신분석과 목회상담이라는 서로 다른 전문영역이 어떻게 만나고 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이해하고, 현장의 감각과 이론의 깊이가 만나며 기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