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론적으로 가능하게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탈자적-지평적으로 기초 지워진 세계의 초월로 소급해감으로써 우리는 대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인식론적 초월의 문제라는 것이 주체-객체 연관의 근원을 파악하지 못한 탓으로 그 물음의 설정이 잘못된 것이라고 하이데거는 지적하고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한국 무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고대종교도 아니고, 미개민족의 단순한 원시종교도 아니다. 이것은 고대 종교가 잔유하여 전승된 것이요, 현대사회 속에서도 민간신앙의 형태로 살아남아 있는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문화를 지층에 비유한다면, 무속은 한국문화의 지핵(地核)
Ⅰ. 개요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뛰어난 제자였지만 그 철학자로서의 기질이 스승과 달랐다. 플라톤이 천재적인 영감의 소유자로서 현실세계를 초월하는 이데아를 만들어내고 감각을 배재하는 내면적인 기질이 강한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의 소유자로서 산문가의 경
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죽은 뒤로는 형이상학적 관심이 희박해지고 대신 개별과학의 연구가 성행했다. 식물학의 테오프리스토스, 지리학의 디카이아르코스, 음악론의 이리스토크세노스, 자연학의 스트라톤은 그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BC 1세기에 로도스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
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
Ⅰ. 서론
신화와 민담, 전설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설은 신화의 주인공이 겪는 좌절 다음의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사라지며, 민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운다. <아기장수전설>에서도 아기장수가 죽은 뒤 생긴 지명이 나오기도 한다. 또, 한 발 나아가 아기장수가 실
제1절: 존재에 대한 물음을 분명히 다시 제기해야 할 필연성
하이데거의 시대에 이르러 형이상학이 다시 떠오르긴 했으나, ‘존재’에 대한 물음은 여전히 망각 속에 묻혀있었다. 이는 고대의 형이상학에서 비롯된 잘못된 선입견에 의한 것으로, 존재가 가장 보편적인 개념이라는 생각과 존재라는 개
1. 존재 의미란 무엇인가
근대 철학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회의하는 인간, ‘코기토’(cogito) 개념은 이성을 중심으로 한 인간 이해의 표현이다. 무한한 이성의 진보를 인간의 종별적인 특성으로 삼고 있는 계몽주의는 근대문명을 발생시킨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은 인간의 이
Ⅰ. 서론
철학적 생각은 체계적, 보편적이며 일상생활의 감상은 혼잡하다는 것, 그러나 철학은 일상생활의 감상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이번에는 과연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합시다. 광물학은 광물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