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플라톤의 대화편 ‘필레보스’
플라톤의 대화편 중에서『필레보스』는 이데아 사상을 비롯하여 존재론, 인식론, 윤리학 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세 사람의 등장인물을 설정하여, 대화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등장인물은 필레보스와 소크라테스 그리고 프로타르코
반영론적 관점은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으로 보는 관점으로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둔 시관을 말하며 객관적 존재론이란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는 작품 속에 모두 있다는, 즉 작품 자체를 평가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을 말한다. 반영론적 관점은 작품의 시대 상황 등 작품의 외부적
존재론적, 윤리적 문제
스타워즈의 인간들은 우리와는 굉장히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외계인과 접촉빈도가 엄청나게 높고 광속으로 우주의 다른 별들을 돌아다니며, 로봇 하인들을 데리고 다니고, 특권층인 제다이들은 현재의 인간보다 더욱 높은 신체적 강점을 누리며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할
제 1편의 1장은 현존재(인간)의 예비적 분석으로서 제 1편의 서론이고, 제 2장은 현존재(인간)의 분석과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여러 학문분야와의 차이를 밝히고 있다. 3장에서부터 제 1편의 본론적인 내용으로서 ‘세계’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하고 있으며 이 장은 전통적 존재론과 하이데거의 존
이 영화 속에 담겨진 철학사상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 영화 내면에는 한 인간의 실존의 노력이 숨겨져 있다. 따라서 이 영화의 집요한 사상이라 할 수 있는 실존철학적 관점, 특히 하이데거의 존재론적인 인간의 문제를 다루고, 또한 하나님 없는 실존철학의 문제점을 성경적 관점으로 찾고자 한다.
존재론적 논증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우주론적 논증은 이미 흄이 제시한 인과추리의 정당성에 관한 회의론을 통하여 함축적으로 부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흄에 따르면 목적론적 논증이란 우리에게 관찰되는 자연의 질서와 조화에 기초하여 이것을 설계한 지적인 디자이너-설계자-를 결과로서 이끌
존재론․.인성론 등 치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의미에서 도교와 불교에 대항할 수 있는 계관이나 실천 이념을 수립할 수 있었다.
1. 존재론 (‘이기’설)
주자에 의하면 존재하는 것은 모두 기(氣)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다. 이 기(氣)는 운동을 함으로써 그침이 없
존재론적 리더십에서 관계론적 리더십으로의 전환
개인의 리더십 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에서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과 환경을 창출하는 쪽으로 리더십 개발전략을 개발해야 된다는 주장이다. 존재론적 리더십은 리더 개인에게 역점을 두고 개인으로서의 리더가 갖추어야 될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 엘레아 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헬레아 학파는 존재의 모든 유한한 한정성과 변화를 부인하고,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의 착각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