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 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 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 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 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존재론, 인식론, 윤리학으로 나누어 백승영의 저서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되 필요한 부분마다 니체가 쓴 저서들을 인용해가면서 논의를 전개시킬 것이다.
아울러 니체, 혹은 백승영의 책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고자 한다. 여기서 비판이라 함은 그 의의와 한계를 동시에 논한다는 함의를 갖는다
존재론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관념론이나 형이상학으로 흐르기 쉽다.예를 들어 한 인간의 운명 결정론이나 특정 민족의 선민의식(選民意識)같은 것은 해명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신념의 문제이다.따라서 '과연 개별 민족들의 주체적 목적이란 것이 존재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대답하기 곤란한 지경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존재론적 정의
노동에 있어 정의는 존재의 주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부정의는 주체성을 박탈하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는 주체성인데 주체성을 박탈당한 노동은 더 이상 인간의 노동이 아니라 사물의 노동, 노예의 노동이기 때문이다. 효율성의 논리는 노동이 외적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고 노동력
존재론적 원칙들로 의해 이루어진다.
라이프니츠는 선험적 원리의 존재와 자신의 합리론적 관점을 동물과 인간의 의식의 차이를 들어 뒷받침한다. 그에 의하면 동물은 단지 경험과 기억 그리고 단순한 관념연합과 추상행위를 하는 정도의 의식을 갖는다. 그런데 로크의 주장대로 인간의 인식이 단순
목차
내용요약
1, 기술사회, 인간은 사이보그다
2, 테크노피아, 기술권력을 숭배하다
3, 기술 개념에 대한 철학사적 이해
4, 기술은 확장/축소의 구조를 갖는다
5,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기술개념
6, 마르크스주의가 파악한 기술의 근본적인 문제점
7, 효율성으로서의 기술
8, 아이디의 현상학적 기
존재론)
형식주의 비평이란 오로지 문학 작품 그 자체에 집중하여 철저한 분석을 추구하는 비평방법이다. 이 방법은 문학작품 그 자체의 독자적인 성격과 가치에 주목하고, 문학의 외적 조건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 1인칭 관찰자 시점(대영주의 하인)
서술자의 개인적인 관점이 두드러짐.
이를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하여 본 서고에서는 II장에서 선에 대한 이해를 우선하고 III장에서는 기독교적 시각에서 본 선과 존재론을 생각해 봄으로 종교경험의 유사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한편 종교적 다원주의 속에 살고있는 현대에, 혼합주의로 오해되지 않기를 우선 부탁을 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