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이 나아가고 있는 길이 정당한 것이냐, 혹은 그것이 실질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느냐에 대해 논하기 앞서, 바둑의 학의 성립 가능성부터 검토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작업은 칸트(Immanuel Kant)가 기존의 학자들이 서로 독단적인 전제 하에서 답이 나올 수 없는 논쟁을 끊임없이 계속하고 있는
칸트철학을 보면 서술에 있어 사태를 아주 정확하게 묘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헤겔은 이러한 칸트철학을 ‘형식주의 철학이다’라고 비판했다. 칸트는 ‘우리가 인식을 할 때 어떤 형식을 통해서 인식이 이루어지는가’라고 하는 형식에만 관심이 있었다. 그걸 벗어난 모든 내용은 심리학, 경험심
칸트철학을 보면 서술에 있어 사태를 아주 정확하게 묘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헤겔은 이러한 칸트철학을 ‘형식주의 철학이다’라고 비판했다. 칸트는 ‘우리가 인식을 할 때 어떤 형식을 통해서 인식이 이루어지는가’라고 하는 형식에만 관심이 있었다. 그걸 벗어난 모든 내용은 심리학, 경험심
칸트철학을 보면 서술에 있어 사태를 아주 정확하게 묘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헤겔은 이러한 칸트철학을 ‘형식주의 철학이다’라고 비판했다. 칸트는 ‘우리가 인식을 할 때 어떤 형식을 통해서 인식이 이루어지는가’라고 하는 형식에만 관심이 있었다. 그걸 벗어난 모든 내용은 심리학, 경험심
피히테(Fichte Johann Gottlieb,1762~1814)는 독일의 작센지방의 작은 마을 랍메우냐에서 수공업자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1790년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칸트철학에 몰두하다가 자유 문제(自由問題)에 대한 해결을 얻은 뒤로부터 칸트철학을 연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1791년에는 직접 칸트를 방문하기도 하였다 그
1.개요
피히테(Fichte Johann Gottlieb,1762~1814)는 독일의 작센지방의 작은 마을 랍메우냐에서 수공업자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1790년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칸트철학에 몰두하다가 자유 문제(自由問題)에 대한 해결을 얻은 뒤로부터 칸트철학을 연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1791년에는 직접 칸트를 방문하기도
그 때나 지금이나 윤리에 관하여 학문적 소양이 부족한 나의 무지함을 자책하며, 이번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칸트에 관한 몇 권의 책을 꼼꼼히 읽었다. 그러면서 8년 전, 내 가슴을 뛰게 만들었던 이 명언을 다시 발견 할 수 있었다. 바로 인간의 도덕성, 양심을 강조하기 위해 칸트가 남긴 말이었다. ‘
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비텐베르크, 라이프치히 대학을 거치며 철학을 공부했다. 후원하던 영주의 사망으로 츄리히, 라이프치히 등지에서 가정교사를 하며 칸트 철학에 몰두했다.
1790년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칸트철학에 몰두하다가 자유 문제(自由問題)에 대한 해결을 얻은 뒤로부터 칸트철학을 연
‘나폴레옹 아래의 독일인을 위한 격려’
피히테의 『독일 국민에게 고함』
1. 서론
철학자들 중에는 자신의 지적 능력을 신봉하고 다른 이전의, 혹은 동시대의 지식인들을 비판하기를 즐기는 자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쇼펜하우어는 동시대 철학자인 헤겔이 칸트를 비교적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
학에 붙일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중용과 별 상관없는 내용 같기도 하지만 ‘적절한 행동’,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상태’에 대한 개념이 조금 엿보이는 것 같아 몇 글자 적어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1원론에 대해 평소 생각을 적어볼까 한다. 한때는 철학이 단지 멋있어 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