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았으며 혁신의 선두주자였던 젊은 미술가들은 국전에 대해 반발하면서 집단적 추상미술 운동을 이끌었고 반(反)아카데미즘의 실험을 시도했다. 이러한 추상적 경향은 1957년 ‘현대미술가협회’의 앵포르멜이라 불리는 격정적 화풍뿐만 아니라 1960년을 전후한 한국화단에서도 일어나게 된다.
1. 서론-1980년대 중반 한국 미술계의 상황
1970년대 중반부터 소위 ‘한국적 미니멀리즘’, ‘한국적 모더니즘’이라 불리우며 한국화단을 지배해온 모노크롬 회화는 80년 초부터 등장한 민중미술 세력의 공격으로 그 지배적 입지가 흔들리게 되었다. 모노크롬 회화를 제도권 세력으로 규정하며 그들이
한국 멜로 영화의 역사와 변천을 분석하는 것을 중심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프랑스와 일본의 멜로 영화의 특징을 조명함으로 통해, ‘멜로 드라마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추상적인 답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고자 애썼다.
미국멜로드라마
가 족 멜 로 드 라 마
더 글 라 스 서 크
회화를 비롯해 다른 예술로 전이되었다는 것이다. 질서 있게 배열된 언어가 표현하는 색채와 선 안에는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의 암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보된 예술은 음악뿐이며, 표현의 자연적 매개자 또한 음악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판에 박힌 정형성을 버리고 내부생명을 추구하는 상
회화의 혁신을 가져왔다.
혜원 신윤복은 단원과 같은 풍속화가로서 조선사회의 근대적 의식을 발현하는 풍속을 사실적이고 조선사회의 근대적 의식을 발현하는 풍속을 사실적이고 간결한 선묘와 구도로써 그렸다. 그는 주로 부녀자들이 즐겨 노는 에로틱한 장면을 잘 묘사 하였다. 조선 말기를 빛낸
추상적으로 표현한 미술의 한 양식인 것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서구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야수파, 표현주의, 다다이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한 계보와 인상주의, 입체파, 기하학적 추상의 계보를 모두 받아들이고 있다.
전통적인 추상은 구상 회화의 경우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
▶애니메이션
정의 :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조금씩 그 자세나 위치를 바꾸면서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상의 동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작한 영화.
동
1.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
가장 쉽고 간단하게 말하자면, 애니메이션은 만화의 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만화의 뜻부터 살펴보자면, 만화는 글과 그림을 적절한 형태로 배합하는데 문학전, 회화적 표현방식 그리고 영화연출과 뉴미디어 영상 제작 방식이 총체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
▶애니메이션
정의 :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조금씩 그 자세나 위치를 바꾸면서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상의 동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작한 영화.
회화나 조각처럼 본래 재현적 요소가 강한 예술적 형태에서도 근대에 와서는 가시적(可視的) 세계의 모사적(模寫的) 기능을 점차 상실하고 순(純) 조형적 요소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입체파나 미래파, 그리고 기하학적 추상주의 등의 계통에 속하는 회화나 조각에서는 이런 경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