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
인현왕후전은 계축일기 한중록등과 같이 궁중문학이라 하는데 이 작품들은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과 궁중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생성된 문학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인현왕후전은 조선시대의 치열한 권력다툼과 왕을 사랑하는 여인들의 사랑과 투쟁을 그리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며
들어가며
한국인에게 있어서 거북선만큼 유명한 배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거북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너무나 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거북선의 실체를 잃고 헤매고 있지는 않은가? 거북선에 대해서 길을 가는 사람들에게 물어 보면 대개는 거북선이 세계 최초의 철갑선
1) 작자
오랜 세월, 개작되고 여러 예술분야에서 사랑을 받아온『춘향전』의 작자는 누구일까? 이것은 끝없는 관심 속에 해결되지 않는 과제로 남아있다. 먼저, 정확하지는 않지만 판소리계 소설로서 특정하지는 않지만 광대라는 직분을 가진 사람에 의해 쓰여졌다는 설이 일반적이며, 최근에 ‘설성
박태원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1930년 근대도시인 경성의 거리를 산책하며 행복과 고독에 대해 생각한다. 자본주의화 되고 근대화 되어 가는 경성 안에서 그는 물질이 질 수 있는 행복들을 찾아 나서 보지만, 결국 고독할 뿐이다. 그는 당대의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지식인, 예술가이기 때문이다.
명성황후에 대해서는 그의 사후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여 왔고 최근에는 문학작품이나 뮤지컬, 심지어는 티비 드라마에서까지 다루어져 그 관심이 고조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명성황후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나 연구는 그리 객관적이지 못했다. 일본 제국주의는 그들의 식민화를 정당화
용담유사는 1860년(철종 11)에 지은 《용담가》 《안심가(安心歌)》 《교훈가(敎訓歌)》를 비롯, 1861년에 지은 《도수사(道修詞)》 《검결(劒訣)》 《몽중노소문답가(夢中老少問答歌)》, 1862년에 지은 《권학가(勸學歌)》, 1863년에 지은 《도덕가(道德歌)》 《흥비가(興比歌)》 등 9편의 가사를 모아서 엮
[1] 리더는 타고난 사람인가? 만들어 나가는 사람인가?
1. 리더십 유형에 대한 학설과 이론
1.1 선천적 리더에 관한 논의
이것은 우리 지능에 대한 선천성과 후천성의 논란만큼이나 어려운 문제이다. 이에 대해서 과거에는 타고난 것으로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만들어 가는 것으로 보고 그 방법에
1. 사무라이의 기원
사무라이란 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을 일컫는 '사부라우'라는 말이 변형된 것이다. 일설에는 백제의 무사조직인 싸울아비가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무사계급의 기원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일본은
선조대는 사림이 정치의 주도를 형성하였고, 붕당이 시작되었으며, 성리학이 사상의 주류로 떠오른 시점이었다. 정철은 이러한 파란만장한 시기를 살았던 것이다. 개인적으로 을사사화의 피화를 입었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호남가단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이 속에서 그는 국문학사에서 영원할 주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