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피’를 주장하는 이유는 기존의 사회과학이 토대로 하는 허구적 시공간의 개념(또는 시공간의 배제)과 발전의 이데올로기는 사회세계에 대한 유용한 분석을 결정적으로 저해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월러스틴은 기존의 지배적인 인식론과 세계관을 탈피하려는 의도에서 사회과학의 인식론적
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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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식민성과 희곡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성에 대한 믿음이 인류가 당면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명의 전개가 새로운 해명의 패러다임을 필요로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1960년대 말의 전반적인 서구사회의 동요이후에 이성에 대한 불신이 점점 커져가고 모더니
Ⅰ. 개요
인류학자 조혜정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의 저자의 탈식민화와 관련된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은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다. 그는 소수의 ‘중심’에 있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한정된 경험을 토대로 ‘모든 사람들’의 삶을 규정하면서 여성들이 주변화되는 것과
현실인식이 적극적으로 투영되어 있다. 야담문학은 실재의 허구화와 허구의 실재화를 통하여 이룩된 역사이며 철학이다. 따라서 야담문학은 조선조 서사문학사의 한 장르로서의 존재방식일 뿐만 아니라, 文․史․哲의 역사적 기록물이기도 하다.
사명당 유정 관련 야담은 편찬자의 서술시각이
Ⅰ. 개요
가족치료분야는 서로 다른 기법들의 본질과 그 상대적 효과에 관한 이론들이 차고 넘치는 반면 이러한 임상 이론들을 검증하는 연구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점이 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가족치료의 결과 평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상당한 연구(Gurman and Kniskern, 1987; Wells, Dikes and Trivelli, 1972;
Ⅰ. 서론
현실적인 장애인 탈시설화 정책의 추진방안은 크게 두가지 방향에서 추진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대규모 주거시설을 해체하여 소규모시설로 이전하고 거주자의 상태에 따른 다양한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주거시설을 다양화하는 것이다. 둘째, 새로운 시설 진입자를 억제하기 위한 다
현실을 꼬집음으로써, 대안들의 문제점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본 조만의 새로운 접근법을 마련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봉급 현실화
1. 현 제도 및 상황
1) 보수의 개념
보수는 공무원이 근로한 대가로 정부로부터 받는 금전적 보상이다.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르면 공무원 보수체계는 다음과 같
인식
장애인들은 오늘날의 사회적 위치가 어떻게 형성된 것이고 왜 지금의 위치에 처하게 되었는가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장애인들은 자신들이 겪는 일상적인 차별과 사회적 배제가 특정 장애인에게만 일어나는 특수한 문제가 아니며, 전 세계 대다수의 문화권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문제라
제대로 될 수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당연히 시간의 신을 농경과 결부시켰다.
또한 크로노스는 자신의 자식들을 삼키는 잔인한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시간이 우리를 낳았지만 이 시간이 계속 흐르면 우릴 죽음에 이르게 할 것이라는 것, 즉 우리를 집어삼킬 것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