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
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소태산의 언행록에는 유불도 삼교와 그리스도교, 그리고 동학을 비롯한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관이다.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종교이념을 원융회통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세계의 모든
1. 서론
사회복지조사는 세 가지의 핵심요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과정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자는 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조사의 필요성이 확립되면 조사주제(문제)가 설정된다. 조사주제가 설정되면 조사를 하기 위해 조사 설계를 하게 된다. 즉, 조사목적을 설정하고 필요시에
Ⅰ. 서론
질적 현장연구는 우리교육학 확립의 관건이 된다. 우리의 교육이 안고 있는 우리의 문제에 깊숙이 뿌리 내린 질적 연구는 우리교육을 위한 가장 좋은 지침이 된다. 외국 교육이론에 대한 과대한 의존이 우리학교의 내적 역동에 대한 경시를 가져온다고도 볼 수 있지만, 또 그런 내적 역동에 대
Ⅰ. 서론
전통적 과학 교육을 현대의 인식론의 관점에서 비판하는 과학교육학자들은, 과학 교과가 과학의 논리적 구조로 조직된 데에는 객관성과 타당성이 보장되는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는 실증주의적 인식론과 방법론이 그 배경이 되고 있다고 본다. 이들은 과학적 지식이 반드시 절대적 진리로만
Ⅰ. 생활 속의 과학 연구방법
연구방법이란 지식의 근원과 내용에 관한 인식론적(epistemological) 혹은 철학적(philosophical) 입장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해볼 수 있는데, 포스트모던 시대의 생활과학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류로는 Hirschman과 Holbrook의 연구가 적합하며 이들이 분류한 내용을 중심으로 생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과학교육에서 새로운 ‘주의’로서 구성주의에 대한 주의라는 글(Good, Wandersee and Julien 1993)에서 구성주의의 다양한 얼굴로 사용되는 수식어가 약 15가지 이상이라고 했다. 가령 상황적 구성주의, 변증법적 구성주의, 삐아제식 구성주의, 포스트 인식론적 구성주의, 실용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실
인식주체로서 인간의 과제는 인식객체 안에 내포되어 있는 논리를 파악해 법칙성을 밝혀내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의 개입은 허용될 수 없다. 실증주의는 이러한 객관주의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 현상학이 먼저 문제를 제기 했다. 과학적 법칙을 밝혀내기 이전에도 우리들은
2. 과정 측면에서의 총체주의
1) 기본 전제
총체주의적 예산결정은 다음과 같은 전제를 가진다.
첫째, 예산결정자는 사회의 가치 혹은 우선순위를 알고 있다. 즉 사회 후생 함수(Social walfare function)가 알려져 있어서 사회무차별곡선이 도출되어 있다.
둘째, 예산결정자는 문제 해결과 관련된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