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Ⅰ. 동서양의 자연관
인간과 자연을 떼어서 보고, 자연을 인간의 정복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사상들은 서양 사상의 중심에서 있다. 그러나 동양을 비롯한 우리 옛 선조들은 자연을 늘 더불어 살아야 하는 윤리와 도덕의 출발로 보려 했다. 문명의 흔적이라고는 없었던 원시 시대에도 자연을 경외의 대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
Ⅰ. 서론
사도바울은 원래 그리스도를 핍박하고 믿는 자들을 처형하는데 앞장 선 바리새인 중의 바리새인이었다. 또한 그는 최고 학문을 소유하였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당시 초강대국인 로마의 시민권자였다. 이런 바울은 다메섹에서 그리스도를 만난 이후에 완전히 다른 인생을 살아가게 되었으며,
서 문
과학과 신학은 전혀 다른 별개의 학문으로 보인다. 과학은 물질에 대한 학문이고 신학은 신에 대한 학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과 신학의 방법론적 차이를 알아보고 진리 인식이라는 공통된 측면을 살펴 보려는 의도로 작성되었다. 과 학의 전제와 한계를 과학 철학의 입장에서 다
2. 본문의 특징
바울은 수사학적 질문을 통해 유대인됨의 유익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근거를 따지고자 한다. 이를 아예 도외시할 때 유대인을 선민으로 택하고 할례를 그 징표로 하사한 하나님의 역할에 대한 의혹이 생기고, 그 사실을 기록한 구약성서의 권위가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
Ⅰ. 서론
현대 사회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인간으로써의 삶의 근원과 목적은 진지하게 의미가 부여되는 항목이었습니다. 인간은 유일하게 이성을 가진 개체임으로 ‘인간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등의 질문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나라는 존재의 근원과 방향, 내가 이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
서론
*들어가는 말.
2학년 1학기 수강과목들 중, 선교인물사란 수업을 듣게 되면서 이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많은 선교인물들 중 특별히 한국으로 온 선교사들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인해 한국선교에 대한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한국 선교에 주목한 또 다른 이유는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