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가-BC4 세기 경 철학의 체계를 갖춤. '도덕경'(노자가 쓴 책이라기 보다는 여러 사람을 거쳐가며 쓴 책이라 할 수 있다.)이라는 책으로 시작된 고대 도가는 장자가 '장자'라는 책으로 스승 노자의 도가 철학을 보급한다. 도가는 도를 따르는 생활 자체를 중시하고 도교는 도를 이용하여 영생을 이루는
기독교에 대한 신뢰심 약화
세계대전을 막지 못하였고 전후 시대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지도 못하였다고 보았다. 인간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도 못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세속적인 것과 거룩한 것 사이의 구별이 희미해짐에 따라서 세속문화에 동화되었다. 하나님에 대해 무관심하지만 세상사
신비주의의 물결이요, 다른 하나는 ‘경건의 실천’(Praxis pietatis)을 모토로 삼던, 평교인을 망라한 ‘오늘의 경건‘ 운동이었다. 이들은 토마스가 살아 호흡하던 시대의 산물이었다.
(1) 시대적 배경
①11세기 이후의 십자군 전쟁으로 영적 곤핍 상태에 빠져
②교직자들에 대한 불신
③14세기 초
기독교 불교의 연합전선을 준비하던 종교계에서 합류할 것을 종용하여 이에 합류하였다. 연합전선의 추진과정에서 독립운동방법과 교파간의 이질성으로 인한 약간의 의경 대립이 있기도하였으나 2월 24일 한용운, 백용성, 등 불교계까지 포함한 종교계를 중심으로 민족대연합전선을 이룩하고 구체적
(1) 중국의 정책
중국은 ‘단 하나의 중국’ 정책을 국가의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있다. 56개의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은 민족분열을 우려하여 소수민족 우대 정책을 사용하여 민족분열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중국은 1949년부터 소수민족에 대해 ‘민족구역자치’제도를 실시하였다. 이것은 마르
제1부 교부들의 시대(The Age of the Church Fathers)
제 1장 교부들(The Apostolic Fathers)
일반적으로 교부라하면 사도들을 계승한 1세기말에서 2세기 초에까지 전해지는 저술가들을 말한다. 이들의 서신과 설교문들은 기독교 원전 다음으로 오래된 것이기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교부들의 저술은 초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명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처음부터 그분은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기독교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그분는 초자연적인 기독교가 참이라는 것과 또한 그 사실은 지적으로도 변호되어야만 한다는 결론을 짓게 되었다.
Ⅰ. 영성과 목회 단원별 내용 요약
제 1 장 기독교 영성의 필요성
예수님이 승천하시기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주신 명령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제자(disciple)라는 단어는 훈련(discipline)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제자라는 단어
기독교미술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신명기 5:8) 라고 하는 십계명 제 2계명은 오늘도 보수적 신앙인들 사이에 미술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취해야 할지 난처하게
I.서론-문제제기
세계관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국가의 안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권력을 휘둘렀다가 15년도 못되어 역사의 심판대에 서 있는 사람, 세계관을 강의하는 학자, 설사 시장에서 껌을 팔아 하루하루 연명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유창한 언변으로 자신의 삶과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