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것이 신비주의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어원적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신비주의는 광범위라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틸리히(Pual Tillich)는 기독교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인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려 한다.
Ⅰ. 서론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 또는 사회적 경험을 요약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이른바 ‘상징적 우주’를 스스로 지닌다고 말한다.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절대나 초월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사사로운 ‘의미의 우산’을 마련하여 전통적인
(1) 금욕주의란 무엇인가?
‘옥스포드 기독교 사전’ (The Concise Oxford Dictionary of the Christian Church)는 ‘금욕주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금욕주의는 여러 종교들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자기 절제를 위한 수단으로, 악에 대항하며 선을 고양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수행 체계를 뜻한다.”
기독교적 세계관(신비주의)과 그와 관련된 부분들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주인공(윌리엄)에게서 보이는 새로운 사상(경험주의·합리주의)과 관련해 글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아울러 말미에 동명의 영화와의 비교를 통한 현재적 관점의 역사인식을 간략히 서술함과 동시에 『장미의 이름』이 가지
3. 뉴에이지의 세계관
1) 범신론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것, 즉 이 세상에 편안한 모든 것이 신이며 상을 통하여 신과의 합 일을 경험함으로써 구원에 이른다고 주장.
2) 일원론
이들은 현상세계의 차이를 인정치 않고 본질적으로 같다고 믿는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생 물은 물론이고 인간과 무생
기독교와 관련된 많은 글들을 발표했다.
1·4 후퇴 후 박계주는 해군, 육군 작가단으로 종군하였으며, 1963년 5월 21일 연탄가스 중독으로 병을 얻어 입원과 치료의 반신불수 등 2년의 질고로 그와 그의 가족들은 집을 팔고 미아리 고개 막바지로 가야만 했다. 결국 그는 여기에서 1966년 4월 7일 밤 9시경에
1. 오리겐의 신비주의에 관한 최근의 논의들
현대 오리겐 학자들의 해석의 흐름은 크게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하르낙(Adolf von Harnack)의 해석에 이어 드 훼이(Eugene de Faye)로 대표되는 오리겐을 기독교 신학자 이전에 그리스 철학자로 간주하려는 경향이다. 또 하나의 흐름은 뵐커(Walther Volker)로
기독교, 특히 그것의 중심 인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메시지를 그의 종교의 일부로 삼았다. 그러므로 영지주의는 동양과 헬라와 기독교의 사상이 혼합된 종교였다. 이런 종교를 가리켜 “혼합주의 종교”라고 한다. (‘혼합’이라는 syncret은 “결합하다”라는 뜻의,헬라어인 sunkretizein에서 왔다.)
신비주의, 그의 내면화의 신앙이 끼친 영향력을 주목하고있다. 이영헌과 정성구도 대체로 이런 평가에 동의를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종말론적, 신비주의적 편향은 오늘 한국교회가 직면하는 비성서적, 비기독교적인 소종파 운동으로의 변질에까지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친 것으로 보았다.
반면 이용
기독교의 신과 인간과의 복종관계에서 찾는다. '배꼽' 이라는 소설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뉴에이지 운동가 오쇼 라즈니쉬는 기독교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비판하면서 지금까지 기독교가 인간을 가장 낮은 곳으로 끌어내리며 죄인 취급하고 무조건 신을 가장 높은 경지로 끌어 올렸기 때문에 인간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