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머리말
우리 민족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더불어 설화는 그 흐름을 같이한 문학이다. 처음에는 구비(口碑)로 전승되어 오던 것이 점차 문자에 의한 기록으로 그 존재를 나타낸다. 전기(傳奇)는 이러한 설화(說話)에 기이한 이야기나 시를 삽입 하는 등 문학적 요소를 가미하여 기록한 것이다. 나말여초(
Ⅰ. 서 론
『구토지설(龜兎之設)』에서는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하다. 이러한 선과 악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이 설화의 서사성은 더욱 구체적으로 확립되었고, 이는 후에 ‘토끼전’, ‘토의 간’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기록이 〈삼국사기〉 열전(列傳) 김유신전에 삽입된 ‘귀토설화(龜
Ⅰ. 서 론
구토지설(龜兎之設)에서는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하다. 이러한 선과 악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이 설화의 서사성은 더욱 구체적으로 확립되었고, 이는 후에 ‘토끼전’, ‘토의 간’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기록이 〈삼국사기〉 열전(列傳) 김유신전에 삽입된 ‘귀토설화(龜兎說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에 대한 윤리와 도덕성을 의미한다. 통상 약칭해서 SR(Social Responsibility)이라고도 불린다.
한국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윤리경영은 기업의 대국민 신뢰도 회복에 있어 중요한 전기가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반기업 정서가 팽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통일의 시대는 오는가? 예전의 경협 상황과는 달리 남북은 군사, 경협, 적십자회담 등 각종 실무급 회담을 잇달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로 볼 때 남북경제협력이 장차 더욱 발빠르게 진행될 것임은 확실해 보인다.
무엇보다도 국가 정책적 면에서 살펴 보면, 고도성장기에 국가 발전의 효도
1. 서언(序言)
우리문학사에서 소설의 발생은 어느 시기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기를 설화와 소설의 중간단계로 보고, 15세기 초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소설의 발생으로 보아야한다는 입장과 나말여초시기의 전기는 세계문학사적 흐름에서 소설로 보아야 한
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
Ι. <온달설화의 이해>
▶편자 : 김부식
▶갈래 : 영웅설화
▶성격 : 역사적, 영웅적
▶주제 :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가는 여성의 주체 의식
▶출전 : (삼국사기) 권 45 열전 제 5 '온달(溫達)'에 수록된 실제 인물의 설화적 전승
1. 온달설화에 대해
⇒ 역사적 인물인 온달은 590년 전사했는데 민간
고려의 문학은 한문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류층의 귀족 문학과 그렇지 못한 평민 문학으로 분립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렇게 된 연유는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이 지식층의 교양이었던 데 있었다. 따라서 이 시대의 한문학은 크게 융성하는 반면 국문학은 오히려 위축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