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삶과 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그 거리 또한 예의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거리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한 단절에, 교사도 학생도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 그 속에서 오로지 ‘점수’를 위해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고, 입시가 끝나는 순간 학교에서 배워온 문학과는 영이별을 고하게 되는 것이
3) 혼속 및 상속 언어
혼속과 상속은 민중의 대표적인 감정의 세계이다. 혼례에 대해서 천민의 백정과 중인 계급, 그리고 제상가의 혼례와 나라 혼인을 아우러서 보여주고 있지만 역시 생활상 앞에선 계급 구별이 없다는 것도 한 특징이다.
백정 사위가 된 이장곤은 “멍석 위에 새 돗 펴고 돗자리 위
문학적으로는 현대시, 소설, 희곡 등으로, 음악적으로는 현대음악, 국악으로 재창작 되는 등 과거의 뼈대위에 현대적 살을 붙여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대적 흐름에 맞추어 향가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현대적으로 문화 콘텐츠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2.
1. 서론
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재검토는 조선 후기에 이르러 활발히 진행되었다. 성리학을 강조한 사대부의 한문학이 독점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던 조선전기와 비교해 임진왜란을 전후로 한 조선 후기에서는 문학담당층이 확대되고 문학의 실상이 크게 달라지면서 문학사상 또는 문학론에서도 중
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화되거나 오늘날에도
문학적 재능을 지녔고 유·불·도에 능통하였으나, 역경 속에 산 사람이 있다. 또, 김소행처럼 서출이라는 조건만 제외하면 뛰어난 문재를 지녀 환로에 오를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지닌 사람도 있었고, 탕옹처럼 한문을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지만 그리 탁월한 정도는 아닌 한미한 양반, 한은규처럼 한
Ⅰ. 개요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화해보다는 갈등이 더 많고, 평화의 시기보다는 전쟁의 시기가 더 많다. 그래서 역사는 포스트모던 주의자들로 하여금 역사 발전을 부정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갈등과 전쟁은 이른바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시작된다. 다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
1990년대 한국사회에서 지방자치체가 실시된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를 비롯 제작 운영비 100억원 달하는 국제적 규모의 메가 이벤트 그리고 춘천마임축제를 위시한 지역축제 작은규모의 지역문화예술행사, 사라져 가는 것을 복원한 전통민속축제 관광의 목적을 지닌 문화행사등 공공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