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중반 시점부터의 우리나라의 연애관, 결혼관, 연애와 결혼 행각, 이성으로 이상적인 남성상, 여성상 등의 양상의 변화 측면에서 접근해보았다. 이를 통해 근대기 이후 변화해 온 우리나라 사랑 풍속도를 고찰해 보고 변화의 양상과 그 의미를 나름대로 해석해 보고 이러한 사랑 풍속도가 대중가요
년대의 신파극은 통념성과 통속성을 벗어나지 못해 연극적, 예술적 수준이 높다라고 할 수 없고 〈병자삼인〉 역시 여기서 크게 벗어나진 못하지만 우선 최초로 문자화된 희곡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새롭게 확대된 언어성과 소극적 연극성을 살려 당시 신파극들이 감당하지 못했던 그릇된 개화의 단면
년대에 등장한 두 번째 페미니즘의 물결은 여성해방의 중심적 문제로서의 성 정치학에 빠지게 된다. 즉 초기 페미니즘은 섹스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권력에 대한 전체주의적인 견해, 성적관행의 모호성과 다중성의 간과라는 한계를 보여준다. 그들은 단순히 여성이 성적으로 착취를 당하는 대상일 뿐
동성애(homosexual)라는 용어에 대한 대부분 사람들의 정의는 결코 정확한 것이 아니다. 알란 벨(Alan Bell)은 ꡒ동성애 경험은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성적 관계의 다양성이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것이어서, 광범위한 용어로 ꡐ동성애ꡑ라고 하는 단어를 상용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오해
Ⅰ. 들어가며
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
연극 사조를 만들어낸 것이다.
1980년대 리얼리즘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다면 현재는 다시 부조리극의 특성을 반영한 소통의 어려움을 그려내는 새로운 방식들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의 실험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
영화가 발명된 지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오늘날의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
년대 말 이후에 우리 사회에는 전통적인 가족주의가 점차 해체되고 여성의 홀로서기가 강조되는 새로운 사회풍토가 급속하게 확산되었다. 여기에 여성의 고학력화, 핵가족화 및 이혼율 증가 등과 같은 사회구조적 변화는 성 평등의식의 진전을 가져왔다.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의 인구구성이 점차 고
1. 영화의 발명
19세기 후반 산업혁명은 많은 부분에서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다. 석탄과 증기, 철도와 엔진, 전기의 발견 등은 세계 경제의 호황과 팽창을 일으켰다.
영화는 이러한 과학문명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사진의 발명으로 인해 이루어진 “실재의 완벽한 재현”을 넘어서, 그 움직임까지
연극의 현대성은 이근삼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라고 말할 만큼 무대기법에 있어 선구적인 실험정신을 보여준 획기적인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이근삼에 대한 평가는 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문학통사를 저술한 책에서 그의 이름을 쉽지 보이지 않는다 그 연유는 전반적으로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