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잡가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잡가의 형성과 십이잡가
Ⅲ. 십이잡가의 내용 분석
Ⅳ. 십이잡가의 갈래적 특징
Ⅴ. 십이잡가의 문화적 의의
Ⅵ. 결론
Ⅰ. 서론
雜歌는 음악의 명칭으로, 민속악으로서 잡다한 소리란 뜻으로, 가곡가사시조 등 正樂과 대비된다. 직업적인 소리패가 부르며 공연했으며,
1. 역사적 배경
-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이 책은 고려 후기의 문신 최해(崔瀣)의 문집이다. 2권 2책으로 1354년(공민왕 3) 8월 진주안렴사(晉州按廉使) 곽충수(郭忠守)가 개판(開板)한 책 중 유일본이 일본인 마에다[前田] 후작 손에 들어갔는데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하는 것은 없고 일본 존경각문고(尊經閣文庫)에 수장되어 있는 고려판이 유일본
Ⅰ.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지하직재)
志賀直哉의 문학활동이 활발한 大正期의 일본 문단은 私小이 지배하고 있던 시기로서, 志賀文도 이와 같은 私小的 성격을 띠고 있다. 志賀直哉가 武者小路篤, 木下利玄, 正親町公和와『白樺』前史의 第一의 核이라고 할 ‘十四日’를 열어, 문학활동을 개시한
4. 악장의 특성
이 부분의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짚어보면 악장은 시대와 문화의 소산으로 기존 장르들의 다양한 성격을 종합하여 지닌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적으로 서정과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향들이 녹아들어 하나로 응집된 것이다. 관습적 차원에서 악장이 하나
○ 장애령의 문학관
노신의 《狂人日记》 이후 중국 현대소설의 주류는 반봉건, 반제국, 사회주의 등 사회적, 시대적 요소가 크게 반영된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장애령의 작품들은 ‘통속적’이라고 비판 받을 만큼 남녀의 연애나 일상생활을 제재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제재
전기(傳奇)의 생성과 배경을 크게 총괄적으로 이야기 해 보자면, 송대(宋代)의 남희(南戱)와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을 거쳐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송대(宋代)의 남희(南戱)는 희문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남희(南戱)는 음악면에서 남곡(南曲)에 속하기 때문에,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인 북곡(北曲)
아버지의 뒷모습이 인파에 묻히자, 나는 자리로 돌아왔다. 눈물이 또 한 번 쏟아졌다.
뵙지 못한 이 2년 동안, 아버지께선 나의 지난 잘못은 모두 잊으시고, 오히려 나와 내 아이들 걱정만 하셨다. 나는 베이징에서 아버지의 편지를 받은 일이 있었다. "늙은 몸이지만, 그런 대로 지낸다. 다만 어깻죽지
1. 무협소설의 역사
무협소설은 사마천의 <사기> 가운데 <유협열전>이나 <자객열전>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출발을 한다. 하지만 무협소설에 영감과 상상력을 제공한 것은 당나라 전기의 작품들로 <규염객전>, <홍선전>, <곤륜노>, <섭은낭>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규염객전>은 수나라 말년 천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게 된다. 11세기 중엽 중국의 인구는 당의 절정기 수준인 6천만 명에 달했고 1100년에는 1억에 이르게 된다. 9세기와 10세기에 당의 질서가 와해됨에 따라 나타난 변화는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