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찾을 수 없으나, 작품 수와 편철(編綴)된 순서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초찬 이후 수정·개찬 시기에 따라 이본 간 작품들의 증감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구분
봉좌문고본
윤씨본
장서각본
표지 제목
속악가사상(俗樂歌詞上)
아속가사(雅俗歌詞)
악장가사(樂章歌詞) 단(單)
내용 순서
羅
고산 윤선도(尹善道)의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이다. 그는 1687년(선조 20, 丁亥) 6월 21일에 한성부 연화방, 곧 지금의 서울시 종로구 연지동에서 해남(海南) 윤씨(尹氏)의 명문, 예빈시부정(禮賓寺副正)을 지낸 유심(惟深)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런데 종가에 혈통을 이을
명대는 중국이 근대화하는 시기와 직접 접속되는 시대로서 중요한 성장 변혁기였다.
명의 문화정책은 처음엔 복고국수주의, 몽골색 불식에 힘을 기울였으나 뒤에는 경제발달과
서민생활의 향상, 도시의 번영, 교육의 보급에 따라 대중적 색채가 짙어졌다.
또한 과학사조가 들어와 그 영향도 받았다.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
- 목 차 -
1. 들어가며
2. 『악장가사』
2.1. 소개
2.2. 편찬 과정
2.3. 내용
3. 『악학궤범』
3.1. 소개
3.2. 편찬 과정
3.3. 내용
4. 『시용향악보』
4.1. 소개
4.2. 편찬 과정
4.3. 내용
5. 나가며
1. 들어가며
『악장가사(樂章歌詞)』, 『악학궤범(樂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
1. 소설의 개념과 기원
중국 고전소설은 고대 신화전설우언사전(史傳)등 여러 서사 문학의 영향 아래 형성, 발전되었다. 가장 빠른 소설 작품으로서 반고의 『한서예문지』에 한대 소설 15종의 목록이 실려 있지만 작품이 전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실정을 알 수 없다. 선진에서
잡가의 범주와 갈래적 특징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잡가의 생성과 의미의 변천
Ⅲ. 잡가의 범주
Ⅳ. 잡가의 갈래적 특징
Ⅴ. 잡가의 문학사적 의의
Ⅵ. 결론
Ⅰ. 서론
잡가는 갈래의 특성상 개념이나 형성 시기 및 과정·범주 등 여러 방면에서 논란이 많다. 1934년 잡가에 대한 이병기의 언급이 있은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