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교육은 공동체의 유대감을 위한 교육이어야 할뿐 아니라 발전하는 공동체 민주적인 공동체교육이 되어야 한다. 공동체교육의 강조는 21세기 교육의 가장 큰 주제라고 할 수 이다. 사회가 산업화될수록 공동체간의 유대감이나 공동체적 가치가 소홀해지고 이에 따라서 학교에서의 공동체로서 살
Ⅰ. 서론
흔히 개인과 공동체는 상치된 것처럼 보인다. 공동체의 목표를 위해서는 개인의 개성은 무시되고, 개인은 공동체속에 파묻혀 버리고 만다. 개인과 공동체에 대한 이와 같은 생각은 별로 반대할 것이 없는 타당성을 갖고 있는듯이 보여진다.
그러나 그렇다면 현재의 상황은 잘 설명되지 못한
Ⅰ. 서론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할 때, 교육은 실패하게 된다고 듀이는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
21세기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하고,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새 학교문화 창조’라는 교육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새 학교문화 창조’는 학교공동체를 이루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을 둘러싼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공동체 교실을
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Ⅰ. 개요
미국의 사회학자 힐러리(Hillery, 1955)는 기존의 공동체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면서 공동체의 특성을 지리적 근접성, 인간들의 사회적 관계, 그리고 정서적인 동류의식(소속감)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이 세 가지 특성들이 긴밀히 연관되어서 한 개인의 삶과 의
공동체의 완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통일 교육이 변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국제 정세의 변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사회주의권의 급격한 변화였고, 이는 소련과 동구의 공산권 국가의 붕괴, 독일 통일, 사회주의권과의 북방 외교의 실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 체제를 고
공동체 의식이 저하되었다.
저하된 공동체 의식은 복잡한 대규모의 도시사회에서 낯선 사람들과의 산만한 대인 관계에서도 그들에게 공통된 사고와 행동의 규범이 확립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웃 간 에 아는 사람도 많이 않으므로 그들 간에 체연 이나 염치로 사라져 더 이상 자기행위에 대한
II. 효사상
효는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부모부양이념이다. 한국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효라는 가치를 가족공동체의 상위자에 대한 의무와 헌신을 강조하는 인륜의 원칙으로 여겨왔다. 성규탁(1995)은 한국사회에서의 효의 내용을 6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1/ 애정/사랑 : 부모에 대한 사랑 및 애정을
공동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을 상실하였다. 또한, 내부적으로 생겨난 인종적 적대감은 외부적 압박 때문에 더욱 가중되어 국수주의와 극단적 대외 강경론의 추세가 생겨났다. 결국 이 시기의 유일한 공통된 추세적 범위의 이념은 반 유태인 주의 밖에 없었고, 동유럽은 유태인을 학대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