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목차
유교의 개념과 종교성
유교의 등장과 흐름
유교의 사상과 경전
유교의 문화
유교와 기독교
儒
1.유교의 개념과 종교성
敎
1. 유교란 무엇인가? 2. 유교와 종교사상
1. 유교란 무엇인가? 2. 유교와 종교사상
: 공자를 시조(始祖)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
유
교
란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인간 사회를 다스리는 정치적 원동력을 힘이나 법에서 찾지 말고 천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시대는 중국의 역사에서 말하는 춘추시대의 말기, 즉 하(夏)․
극기복례로서의 인으로 구분하여 살펴 보면 첫째, 공자는 인을 애인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인이라 하였는데, 이 사랑은 묵가의 겸애와 달리 친소의 관계를 전제로 한 차등의 사랑이다. 즉, 가장 가까운 부모에 대한 효도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점차 형제애로 다시 주위 사람에게 확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 사회를 분석해보자면, 사회는 지도층과 피지도층으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
극기복례를 통해 천인합일을 이루는 것이다. 극기복례는 인간 개개인이 이기심이나 욕심을 극복하고 사회의 객관적인 예제를 준행하여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이루며 이러한 가운데서 개개인의 삶을 완수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예학자들의 표현대로 하자면 ‘사정(私情)을 억누르고 예를 따른다’는
극기복례를 통해 천인합일을 이루는 것이다. 극기복례란 인간 개개인이 이기심이나 욕심을 극복하고 사회의 객관적인 예제를 준행하여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이루며 이러한 가운데서 개개인의 삶을 완수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예학자들의 표현대로 하자면 ‘사정(私情)을 억누르고 예를 따른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