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2.1.3.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
스탠리 그린스펀과 마틴 L호프먼은 공감능력이 무의식 적이고 저절로 이루어지며 본성적인 반사적 과정이라고 본다. 그러나 스탠리 그린스펀의 공감능력의 발달과정은 유아과정에서 머물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물론 기본적인 뼈대야 어린 시절에 결정되겠지만, 우
근대화단으로 계승되었다.
➅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
근대 서구에서 형성된 이성/ 감성, 남성/여성, 안/밖, 주체/객체, 지배자/피지배자 등의 이분법적 대립과 위계 구도는 후자의 배제를 가져왔다. 분열되고 배제된 영역은 갈 곳을 잃고 유랑한다. 사회의 제도적 장치에 의해 억눌린 욕망, 그리고 탈근대적 경향 하에서 새롭게 강화된 욕망 속에서 사람들은
근대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
1.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
(1) 학문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탐구 영역은 교육학 내에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해왔으나 지난 반세기 동안의 교육과정의 이론은 거의 Tyler(1949)의 사고 체계에 의존한 이론 이었음.
(2) 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
이분법적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하여 타자를 인정하고 포용한다. 선/악, 남/여, 말/글, 백/흑, 중심/주변, 진리/허위, 자연/문명, 심층/표면, 이성/감정 또는 서양/동양으로 나누고 첫 번째 것에 중심의 특권을 주었다.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핵심인 절대적인 중심, 진리 또는 근원의 존재를 부정하고,
• 국어사전 - [명사]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
• 백과사전 - 고도(高度)의 전문적인 지식을 수단으로 하는 독립자영업자(獨立自營業者) 또는 그 직업.
* 전문직이란? 전통적으로 법학, 의학, 신학 등과 같이 높은 수준의 학식을 요하는 직업에 사용.
1) 전문직의 요건
‣ Flexne
3.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1) 근대 이전의 초기 해석학 : 해석의 “실천적 적용”측면에서 발달
-성서해석학 : 성서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인해 기독교계는 전쟁을 하거나, 여러 종파로 나뉘는 아 픔을 겪음
-법률해석학 : 법의 사례들(판례)의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적합한 기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