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역사적 흐름에 따른 인간이해
서구의 철학과 신학을 역사적인 흐름 순서대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1. 고대
1) 논자의 철학사관점
* 탈레스이후-자연(아르케=만물의 공통원소)
* 소피스트-인간(상대주의적인 진리관)
* 소크라테스-인간(보편-절대적인 진리관)
* 플라톤-현실과 이데아의 이분법
인간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등의 질문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나라는 존재의 근원과 방향,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과 인류의 존재 목적 등 총체적인 인간에 대한 의문들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운 답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기독교와 인간이해’ 라는 주제를 철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리학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이상적 인간의 삶이 어떠한 구조를 갖고 있는지 분석되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삶의 구조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을 주체, 역할, 무대,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재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유교적 인본주의가 바탕하고 있는 인간관
이해하기 위한 그의 사상의 발전단계를 다음 일곱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피면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째, 어거스틴은 새로운 전통, 곧 그리스도교적 전통과 연결시켜준 경건한 그리스도교도인 어머니의 영향이다. 그에 있어서 새로운 전통이란 이교도인 아버지를 통해서 이교 전통의 위대성에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