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자연’의 요체인 무위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음’이 아니라 무위로서 ‘자연’이 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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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양의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서양의 철학사상은 대체로 B.C 6세기 경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를 분수령으로하여 그 이
대한 고뇌와 사회적관심이 있었다.
이렇듯 노자와 장자의 사상들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 ․ 정보화 ․ 민주화라는 현대사회의 특징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겨난 새로운 인간상과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사고 및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
철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도 나름의 철학사상을 수립했던 성리학자였다. 그는 선악과 관련하여 악이 억제, 극복 되어 올바른 데로 나아갈 수 있으려면 선의 절제를 받아야 한다 했는데 『창선감의록』은 작자의 그러한 사상이 바탕을 이루고 있는 작품이다. 작자는 작품 서문에 충·효·우애와 같
인해 제자들을 떠나 보내야 했으며, 군왕에게 올린 상서 때문에 죽음을 당할 위기에도 처했었다. 그러나 학문에 대한 그의 열정은 후세에 널리 전해져, 공자와 나란히 성인으로 불리게 되었다. 주자는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치다가 70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하였다.
보는 것 같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물은 반드시 형식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선한 것은 선일 뿐 미가 될 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미는 선이 아름다운 형식을 가진 것을 표현한 것이다. 이렇게 보면 미와 선의 구별은 다음과 같은 점에 있다. 선이란 개념은 사용할 때에는 사물의 형식을 고려
대한 상호 관련성의 인식과 가치판단의 기준 되는 가치체계가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가치의 본성(本性)상 가치판단은 주관적 역할관계에 대해 상대적이고 따라서 그러한 이해관계가 가치간의 갈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이 갈등하는 이해관계를 조화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일적 가치체계가 있어야하
장자가 살았던 전국시대 중기는 역사적 변혁기를 맞고 있었다. 경제적으론 철제 농기구와 우경의 확산으로 농업이 발전하였을 뿐 아니라 수공업과 상업 및 도시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경제적 발전을 밑받침으로 천문학, 의학, 물리학 등 실용학문이 발달하였다.
경제적 발전에 대한 수
인연을 믿고 도움을 청하러 온 것이며, 어마어마한 사치스러운 그들의 의식주는 춥고 배고픈 일반 농민들의 생활과 대조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농촌의 촌부를 일부러 등장시킨 것은 작자의 의도적 안배이며 표면상으로는 비판의 시각을 드러내지 않은 채 가부의 지나친 사치를 비판하고 있다.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일반적으로 유일신, 혹은 신성을 믿는 종교들과는 달리 하나의 큰 전통, 혹은 사상으로서의 성격이 짙음. 역사가 깊으며 꾸준한 이
철학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바로잡고 동양사상을 간결하게 하나하나 다루고 있다. 많은 예화가 있어 입문자가 읽기에 쉬우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바로보기 / 우리들의 동양 철학
이 장에서 필자는 동양 철학에 대해 말하기 전에 동양 철학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버리고 올바른 시각에서 바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