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포스트 콜로니얼 문학이론』(민음사, 1996), p.12.
고 정의했다. 결국 탈식민주의는 형식적인 독립과 해방의 이면에서 우리의 의식구조를 더욱 근원적으로 틀 지워온 가시적 또는 불가시적 식민담론을 비판하고 그것들의 정체를 밝혀냄으로써 그것들에 저항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번 형성된 식민
이유로 큰 지지와 옹호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위에서 박종성의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에서 인용한 것처럼 이라크 파병 결정에 대해서 많은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찬성을 했다는 것은 종교의 가면을 쓰고 들어온 미국의 정치적 식민지배를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되었음에도 불구하
2. 이국 여성에 대한 관심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들라크루아는 모르네 백작과 함께 외교사절단의 수행원이 되어 모로코를 방문 할 수 있었다. 알제리 체류 중 그는 자신의 염원이었던 하렘을 방문하였는데 이곳에서 남긴 13장의 스케치는 그의 유명한 <알제리의 여인들>의 제작 동기가 되었다
2호, 43~67면을 참조.
미래의 황량하고 암울하기 그지없는 지구를 배경으로 해서 우주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지구로 침투한 인조인간들을 쫓는 전문경찰관이 인조인간들과 벌이는 사투와 인간적인 고뇌가 그려진다. 정교하고 장대한 세트와 특수효과, 반젤리스의 뛰어난 음악 등으로 SF와 컬트 무비
‘디자인 : 오리엔탈리즘, 컨셉 : 모던함속의 고풍스러운 느낌’
한 아파트 광고의 문구이다. 일상생활에서 오리엔탈리즘이란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는데 대부분 막연하게 동양풍을 지칭하고 있는 듯 하다. 이 광고에서는 우리의 선과 색감에서 모티프를 얻어 현대적인 풍을 더한 흐름 정도로 파악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다. 역사의 최근에 커다란 힘을 가졌던 근대사상으로부터 시작된 복잡한 문제였던 것이다. 이제 논의할 내용은 그런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홉스붐씨의 의견과 제레드 다이야몬드씨의 총균쇠 그리고 에드워드사이드씨의 오리엔탈리즘에서 볼 수 있는 유럽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3088;탈3089;의 의미로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다.
② 배경과 의미:
식민지 시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역사적으로는 종결되었지만 이후 경제적 신식민화가 구축되는 가운데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문화를 중심으로 식민지 경험이 현재의 세계와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를 살펴보는데 사용되는 이
이해하고, 경우에 따라 지배하고, 조종하고, 통합하고자 하는 일정한 ‘의지’나 ‘목적의식’ 그 자체이다.”라고 정의한다. 저자는 미셸 푸코의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인 ‘언설(discourse)’을 원용하여 오리엔탈리즘의 본질을 밝히고자 한다.
2. 내용분석
그들은 스스로 자신을 대변할 수 없고, 다
문제, 그리고 전통적 국민국가를 초월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주된 쟁점이 되고 있다. 사실 많은 서구사회는 모두가 한 가지 동일한 도전에 맞서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서구사회 다문화주의의 전개양상
서구사회 국가는 문화와 정체성의 다양성이라는 현실을 고려하여 여러 영역에서 일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