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는 사물과 관련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에 대해 느끼는 방식과도 관련되어 있다. 그림을 그릴 때에도 일반적으로 지식과 감정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화가가 보고 또 알고 있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가, 아니면 느낀 것에 더 흥미를 가지는가에 따라 그림도 각각 달라지는 것이다.
2. 신
Ⅰ. 낭만주의(낭만파)미술 화가 도미에
도미에는 현실의 진상과 그 내면에 숨겨진 진실을 조심스럽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사람은 아니었다. 그에게 있어서 대상의 관찰은 자신 특유의 형태관을 표현하기 위한 계기로서 존재할 뿐으로 현실로부터 출발하면서도 그것을 초월하여 자신의 주관에 의해서
할, 사랑, 친절, 풍요의 의미가 들어있다.”라고 말했다. Lucy Lippard, 『Pop Art』, Thames and Hudson, 1967, p. 86, 재인용
와 그 이면, 즉 죽음이나 잘못을 암시하는 문자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은 나의 아메리칸 드림이 무참히 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우리를 위한 것
2. 60s 작품 경향
기존의 미술 흐름에 ‘자본’이라는 리트머스 실험지를 적셔서 안티와 프로로 나누어 서술하는 것은 대부분의 미술학도들에겐 생경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 부분에서는 60년대 미술이 상품과 맺어온 방식과 태도를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어 점검할 것이다. 우선 상품화 및 자본과 관
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 리더십(L), 정부와 기업 관계(G/B)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각 시기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찾아내고, 궁극적으로 앞으로 한국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경영의 미래 지향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논의들은 예술이 사회 속에서 존재하는 것임을,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회와 불가피하게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간과하였다. 따라서 앞선 논의들만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는 예술이 독립적이라는 말의 의미를 설명해내는데 한계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의 정의를 살펴보는 우회적인 방법을 택할 것이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들이 어떤 시대 · 사상적 뿌리로부터 나온 것인지를 돌아보고, 그것들이 포스트모던 시대에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나는지를 회화 · 문학 · 건축 분야를 통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할 따름이다.
다음으로 명증적이고 절대적인 근거로 간주된 ‘주체’ 역시 반박의 여지가 존재한다. 니체는 주체가 환상에 불과하고, 이러한 환상은 언어의 유혹 때문에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사유의 주체란 언어적 관습에 의한 허구적 실체에 불과하며, 사실 그 자체는 존재하지 않고 존재하
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이 아닌, 개인적-사회적 의식이 투영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만약 기존의 생각처럼 지식이 완전무결한 체계라면 창조론과 진화론의 상반되는 두 지식은 동시대에 존재할 수 없다. 하지만 실제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가치관에 모두가 지식으로 인정받는 모순적인 상황이 일어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