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를 갈망해 왔다. 시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의 정점은 1987년 6월 항쟁이었다. 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우리 사회는 독재 체제의 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이라고 하는 이른바 민주개혁 혹은 민주화의과정에 놓여졌었다.
정치 발전의 관점에서 국가의 성격을 규정하는 스텍트럼 상에서 한국
민주개혁을 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안 되도록 유도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권위주의 반대세력이 이용할 수 있는 정치적 기회를 마련하였고, 최종적으로는 독재자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게끔 하였다.
이는 제5공화국이 제4공화국과 대비할 때, 같은 군부 권위주의 체제로서의 지속성을 갖지만, 동시에
민주개혁을 통해 참여와 공생의 사회로 만들겠다고 다짐하는 102개의 한국시민운동은 ꡓ가장 작은 자의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공생적 복지사회,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간의 공존적 삶이 가능한 환경친화적 생태사회, 인간의 기본적인 시민적, 정치적 권리와 사회적, 경제적 권리, 그리고 소수
개혁 개방을 기치로 경제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세계 최다(最多)를 자랑하는 거대한 인구가 부담일 수밖에 없다. 과도한 인구는 사회, 경제 발전에 압박요인이 되고 있고 이에 `인구 초대국` 중국은 국민의 자질을 높이고 인구를 억제하기 위해 1979년 이후 `계획생육(計劃生育)이라는
동구의 민주개혁을 비난하면서 전체주민이ꡐ우리식대로 살아 나갈 것'을 강조했다. 그 뒤 1991년 5월 5일 김정일의 담화 ꡒ인민대중 중심의 우리식 사회주의는 필승불패이다"와 1994년 11월 1일 발표한 ꡒ사회주의는 과학이다"라는 논문에서ꡒ우리식 사회주의"를 이론적으로 정식화했다.
Ⅰ. 서론
오늘날 현대적 의미에서의 시민사회는 고전적인 시민계급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확장된 의미로서 명확하게 규정되기보다는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범주로써 사용되고 있다. 21세기 도래 이후, 지난 십 수 년간 시민사회는 시민들의 자발적 공동체의 장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정치적
4. 한국전쟁과 전시공산주의체체의 구조화
한국전쟁의 발발로 북한의 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전쟁수행을 위해 모든 권력을 그곳에 집중시키고 전 인민을 총동원하는 전시체제가 성립되었다. 이 체제는 1966년에서 1967년이후 수령의 유일적 영도를 보장했던 권력구조와 근본적으로 커다란 차이가 없고
1.중국 소수민족의 현황
-중국의 인구가 94%가 한족이며 나머지 6%정도가 소수민족에 해당된다. 한족에 비해 인구가 소수인 까닭에 총칭하여 소수민족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대륙 곳곳에 분포하여 있을 뿐 아니라 특히 변강지역의 경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시되고 있다.
2. 중국의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이란 중국 경내의 소수민족들이 민족자주독립운동 같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한족을 주체로 한 전체적인 테두리 속에서 중국의 기본정책노선을 지키면서 한 가족으로서 화목하게 살아가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사회주의 체제인 중국의 기본적인 정치, 경제적인 테두리만 지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