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563년으로 보지만, 1956년에 개최한 제1차 세계불교도대회에서는 원전 624년에 태어나서 기원전 544년에 죽었다는 설을 공식으로 채택했고 우리 나라의 불기(佛紀)도 이를 따르고 있다.
불교에서는 석가모니불 이전에 적어도 여섯 명의 부처가 있었으며, 앞으로도 미륵불이라는 또 한 명의 부처가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로서 왕실의 귀의를 받아 호국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신라 진평왕 23년에 시작한 법회에는 백고좌강회(百高座講會)와 팔관재회(八關齋會)가 있다. 백고좌법회는 <인왕반야바라밀다경>의 설을 따라 내란과 외환 등의 악운을 물리치고 왕실과 국가 안전을 기원하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며,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을 실어 옮길 수 있는 큰 수레’라는 뜻에서 소승(小乘, Hīnayāna)에 대칭된다. 이 소승이란 말은 대
불교신앙
불교수용으로 모든 재래의 무격신앙은 불교신앙으로 대체되거나 불교신앙의 범주 속에 포섭 → 종래 무격이 담당하던 기능을 불승들이 대신. 재래의 신들에게 불교식의 이름을 붙여주고, 그들이 거처하는 신성지역도 불교적으로 성역화
불교공인 뒤 불승의 직능
① 질병치료, 자식기원
현실세계와 이상세계의 괴리감으로 결국 붕괴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경기체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체가를 하나의 노래로 인정하면서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았다. 경기체가는 선비들의 학문정진과 향락, 유교질서인 충, 효, 우애, 그리고 불교사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불교사상만큼이나 많은 사상적 비중을 차지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다.
국가에서 관장하고 교리로써 다스리는 것이 불교였다면, 민중들이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리고 발원의 기반으로 삼았던 것은 주술적 사고관이었다. 그리고 그 주술적 사상을 더욱 굳건한 신앙으로 발전시켜준 것이 불교였다
기원정착, 불교학의 발전, 다양한 실천신앙정착
(7) 이규보의 동명왕편, 이승휴의 제왕운기 - 고려후기 역사서술
2. 해제
(1) 삼구유사에 실려 있는 향가의 소재 - 신비로운 사실이나 불교 신앙 대상
(2) 향가 14수는 이두와 고대문학 연구에 중요한 자산이 됨
(3) 삼국사기에 나타나지 않는 고유한
기원정착, 불교학의 발전, 다양한 실천신앙정착
(7) 이규보의 동명왕편, 이승휴의 제왕운기 - 고려후기 역사서술
2. 해제
(1) 삼구유사에 실려 있는 향가의 소재 - 신비로운 사실이나 불교 신앙 대상
(2) 향가 14수는 이두와 고대문학 연구에 중요한 자산이 됨
(3) 삼국사기에 나타나지 않는 고유한
기원정착, 불교학의 발전, 다양한 실천신앙정착
(7) 이규보의 동명왕편, 이승휴의 제왕운기 - 고려후기 역사서술
2. 해제
(1) 삼구유사에 실려 있는 향가의 소재 - 신비로운 사실이나 불교 신앙 대상
(2) 향가 14수는 이두와 고대문학 연구에 중요한 자산이 됨
(3) 삼국사기에 나타나지 않는 고유한
기원정착, 불교학의 발전, 다양한 실천신앙정착
(7) 이규보의 동명왕편, 이승휴의 제왕운기 - 고려후기 역사서술
2. 해제
(1) 삼구유사에 실려 있는 향가의 소재 - 신비로운 사실이나 불교 신앙 대상
(2) 향가 14수는 이두와 고대문학 연구에 중요한 자산이 됨
(3) 삼국사기에 나타나지 않는 고유한